행안부, "여름 오기 전 풍수해 보험 가입하세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기훈 기자
입력 2020-05-19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올해 보험료 낮아지고 보상금액은 높아져

[사진=행정안전부]

행정안전부는 19일 하절기 태풍, 호우 등 자연재난에 대비하기 위한 풍수해보험 가입을 권유했다. 곧 여름철을 앞두고 해당 보험을 가입하기 적절한 시기라는 설명이다.

풍수해보험은 행정안전부가 관장하고 5개 민영보험사가 운영하는 정책보험이다. 보험료의 절반 이상(최대 92%)을 국가와 지자체에서 지원해 저렴한 비용으로 가입할 수 있다. 풍수해와 지진재해 발생 규모에 따라 실질적인 보상을 받게 된다. 주택, 상가, 공장(소상공인), 온실 소유자뿐만 아니라 세입자도 가입할 수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풍수해보험의 상품성이 높아져 가입에 유리할 것으로 분석된다. 우선 소상공인 상가 및 공장의 가입자 부담 보험료가 25%포인트 낮아졌다. 연간 2만 6000원 정도의 저렴한 보험료로 보장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또 상가 및 공장 세입자의 재고자산 보상금액 상한선을 3000만 원에서 5000만 원으로 높였다.

주택은 침수피해 최소 보상금액을 2배(200→400만 원) 상향했다. 주택 세입자가 침수피해를 입을 경우, 침수높이에 따라 차등(150~450만 원) 보상하던 기존 방식과 달리 소유자와 같은 400만 원 이상을 보상토록 개선했다.

가입 문의는 보험사별 대표전화로 가능하다. 지자체 재난담당부서 또는 주민센터로 문의하거나 국민재난안전포털(safekorea.go.kr)에서도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