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한국당 "조속한 시일 내 합당 추진…與, 열린민주당도 합쳐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20-05-14 16: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합당 시기는 명확히 못 박지 않아…"조속한 시일 내에 하는 게 중요"

미래통합당과 비례대표 위성정당 미래한국당이 14일 조속한 시일 내에 합당을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20대 국회 안에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폐지를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호영 통합당 대표 권한대행과 원유철 한국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이렇게 밝혔다. 원 대표는 "통합당과 한국당의 조속한 합당을 추진하기로 했다"며 "양당 대표는 이를 위해서 합당 논의 기구를 구성해서 조속하게 논의를 마무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합당의 시기와 관련해선 정확한 날짜는 언급하지 않으면서 "조속한, 가장 빠른 시일 내에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란 말만 반복했다. '21대 국회 개원(오는 30일) 전에 합당을 할 것이냐'는 질문에도 "합당 과정에서 필요한 일을 하겠다. 합당을 조속한 시일 내에 하는 게 중요하다. 나머지는 부차적인 문제"라고 했다.

원 대표는 "한국당의 구성원인 현역의원, 당선자, 당원의 총의를 모으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총의를 모으는 일정이 19일에 예정돼 있다. 충분히 총의를 모아 최고위 의결을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합당을 논의할 수임 기구 구성을 위해 양당에서 두 사람이 위원을 지명하기로 했다.

원 대표는 또 통합당과 한국당의 합당을 압박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불쾌감을 피력, "우리보고 비례정당을 없애라고 하지 말고 본인들도 스스로 1중대, 2중대인 걸 아니까 열린민주당과도 합당하길 바란다"고 했다.

아울러 두 사람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폐지에도 뜻을 모았다. 주 권한대행은 "양당 대표는 여야 합의 없이 4+1협의체가 일방적으로 통과시켰던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의 폐해를 지난 4·15총선을 통해서 확인한 만큼 20대 국회 회기 내에 폐지시켜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고 했다.

원 대표는 "이해찬 대표가 특단의 대책을 내세울 것은 국민 혼란을 가중시키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란 선거제를 폐지하는 것"이라며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존속하는 한 비례정당은 다음에 또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미래통합당 주호영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오른쪽)와 미래한국당 원유철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양당 합당 관련 기자회견 전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