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초대석] 김대욱 네이버제트 공동대표 “꿈을 현실로 만드는 가상세계 '제페토'... Z세대 사로잡았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20-05-13 00: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나와 똑 닮은 3D 아바타로 시공간 넘나들며 자유롭게 소통

  • 나만의 아바타 의상 만들어 판매 가능... 영상편집 등 2차 창작놀이의 즐거움

  • 국내외 10대 청소년 사이서 입소문... "아바타 플랫폼 생태계 '제페토 월드' 구축할 것"

네이버 자회사 스노우가 2018년 8월 출시한 증강현실(AR) 아바타 서비스 ‘제페토’가 지난 1일부로 독립 법인 ‘네이버제트 주식회사(NAVER Z Corporation, 이하 네이버제트)’로 첫발을 내디뎠다.

제페토는 인공지능(AI) 기반의 얼굴인식 기술을 통해 ‘또 다른 나’인 3D AR 아바타를 만들어 가상공간에서 지인, 친구와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SNS(사회관계망서비스)다. 아바타의 머리스타일, 콧대, 입술 색 등을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고, 제페토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코인으로 가구나 장식, 제스처를 구매해 아바타를 꾸밀 수 있다. AR과 게임, SNS의 재미 요소가 결합된 제페토는 국내외 10대 청소년들에게 입소문을 타고 빠르게 서비스가 퍼졌다. 실제로 제페토는 출시 두달 만에 글로벌 앱 다운로드 수가 300만건을 넘어섰고, 1년 6개월 만에 누적 가입자 수가 1억3000만명을 돌파했다. 이 중 해외 이용자 비율이 90% 이상이다.

네이버제트의 초대 공동대표를 맡은 김대욱 대표는 제페토의 최종 목표가 "누구나 꿈꾸던 것을 만들어 갈 수 있는 가상 세계 플랫폼"이라며 “현실에선 할 수 없는 일들을 제페토 안의 세상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점이 인기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네이버제트 분사를 기점으로 가상세계 ‘제페토 월드’ 구축에 집중, 글로벌 서비스 확장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김대욱 네이버제트 공동대표[사진=네이버 제공]



Q. 제페토가 5월 1일 네이버제트로 분사했다. 소회는?

-아바타를 제공하는 서비스는 많지만, 제페토를 출시하면서 그중에서도 차별화된 가치를 주고자 지금까지 계속 고민하며 노력해왔다. 네이버제트로 분사함으로써 제페토 서비스가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역량을 모으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제페토는 동화 ‘피노키오‘에서 나무 인형 피노키오를 만든 목수 이름이다. 서비스명이 제페토인 건 이 동화와 연관이 있나?

-실제로 제페토 할아버지가 만든 피노키오가 사람처럼 말하고 행동하고 생각하는 동화의 장면에서 영감을 받았다. 제페토 할아버지처럼 자신을 닮은 아바타 캐릭터를 창조하고 생기를 불어넣어 온라인상에서 살아 숨 쉬는 또 다른 나를 만들어 낸다는 상상을, 누구라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만들고 싶은 마음에서 제페토라는 이름을 지었다.

Q. 제페토는 2018년 8월 출시 후 현재 누적 가입자가 1억3000만명까지 늘었다. 2년도 되지 않아 거둔 성과다. 단기간에 성장할 수 있었던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 처음 출시했을 때 대부분 “신기하다“, “재미있다”는 반응이었고, 초기에 입소문을 통해 많은 사용자가 유입됐다. 특별한 기술이나 장비가 없어도 제페토 내의 포토부스, 비디오부스 등의 기능을 이용해 고퀄리티 콘텐츠를 쉽게 만들 수 있고, 이를 자유롭게 변형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이 글로벌 시장에서 호감을 샀다고 생각한다. 또한 현실에서는 쉽게 하지 못하는 일들을 제페토 안의 세상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성장 요인이다. 예를 들어, 한밤중에도 벚꽃이 만발한 놀이공원에서 다른 나라의 친구들을 만나 소통하고 같이 어울려 재미있는 놀이를 할 수 있다.

Q. 해외 이용자, 그중에서도 Z세대 이용자가 압도적으로 높은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한국보다 해외에서 더 각광을 받는 이유도 궁금하다. 구체적으로 어느 국가의 이용자가 많은가.

-제페토는 아바타의 스타일부터 여러 가지 동작을 고민할 때 항상 글로벌 사용자를 염두에 두고 많은 사람을 만족시킬 수 있는 형태를 고민했고, 지금도 다양한 외모·패션·문화 등을 아우를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 현재는 중국 이용자가 가장 많고, 일본, 미국, 러시아 등에서 꾸준히 많은 사람이 제페토를 이용하고 있으며, K팝 등 한류 문화에 관심이 많은 동남아와 유럽 국가들의 이용자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 Z세대 사용자들이 역할 놀이에 관심이 많다는 점을 이해하고, 그들이 즐길 수 있게 여러 가지 상황극을 위한 재료들을 제공해서 그것들을 마음대로 조합해서 놀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준 것도 성공 요인 중 하나다. 제페토를 활용해서 자신만의 2차 창작물을 새롭게 만들어 내는 것 또한 제페토 사용자들의 독특한 문화다. 예를 들면 제페토를 통해서 만든 아바타를 리터칭해서 전혀 다른 분위기로 바꾼다거나, 아바타를 주인공으로 하는 웹드라마나 웹툰 등이 자발적으로 SNS를 통해 많이 공유되고 있다.

김대욱 네이버제트 공동대표의 제페토 아바타[사진=네이버 제공]


Q. 네이버제트 분사 후 가장 집중할 부분은 무엇인가.

-우선 아바타를 활용한 플랫폼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이용자들이 제페토 안에서 회사가 만들어낸 콘텐츠를 소비할 뿐만 아니라, 누구든지 참여해서 스스로 무언가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핵심 전략 중 하나다. 이미 제페토 월드를 직접 만들 수 있는 빌드잇(build it) 스튜디오에서 외부 크리에이터가 만든 맵이 인기를 끌고 있고, 본인이 직접 아바타의 의상 아이템들을 만들 수 있는 제페토 스튜디오도 지난달 말에 출시해 기대를 모으고 있다. 플랫폼을 통해 제페토 자체가 하나의 생태계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과 더불어 중국, 미국, 일본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 현지화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Z세대 이용자가 제페토에서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풀을 넓히는 것이 두 번째 전략이다.

Q. 네이버제트 분사는 확실한 수익 모델을 구축했다는 것을 의미하나.

-제페토 내의 아이템 판매와 광고가 현재로서는 주요 수익 모델이긴 하나, 당장의 수익화보다는 글로벌 시장에서 더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이들이 더욱 제페토를 즐길 수 있도록 집중하는 것이 전사적으로 나아가고 있는 방향이다. 지난 3월 27일 ‘제페토 스튜디오’를 오픈한 것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수익모델의 일환이 될 거라 기대하고 있다. 제페토 스튜디오는 누구나 제페토 아바타의 옷을 만들어 올리고 실제로 판매까지 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창작자 공간이다. 출시 20일 만에 5만명 이상의 사용자가 가입할 만큼 반응이 뜨겁다. 사용자들은 자신의 개성을 가득 담은 새로운 옷을 제작하고, 자신의 옷을 홍보하며, 마음에 드는 옷을 만든 사용자에게 호감을 표시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향후 제페토라는 새로운 가상현실에서 소비될 수 있는 모든 형태의 콘텐츠를 사용자가 직접 생산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다양한 개성과 취향의 콘텐츠들이 생산되고,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발견함과 동시에 취향에 맞는 새로운 커뮤니티의 생성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글로벌 IP(지식재산권) 사업자들과 제휴를 진행한다고 했다.

-다양한 분야의 사업자들과 협력할 기회를 항상 열어놓고 있으며, 특히 제페토의 주 사용자인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가 선호하는 글로벌 IP 사업자를 선정해 적극적으로 제휴를 확대할 계획이다. 나이키, 디즈니 같은 브랜드뿐만 아니라 웹툰,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영역과의 협업도 활발히 진행 중이거나 준비 단계에 있다.

Q. 5년 뒤 그려질 네이버제트는 어떤 모습인가.

-제페토는 궁극적으로 ‘누구나 꿈꾸던 것을 만들어 갈 수 있는 가상 세계 플랫폼’이 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내가 상상하는 것은 무엇이든 제페토의 가상공간 안에서 만들어내고, 그것을 세상의 모든 사람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페토의 미션이다. 이를 위해 올해는 플랫폼으로서의 기본을 다지고, 주요 해외 시장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5년 후에는 네이버제트가 일일이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 이용자들과 IP 사업자들이 직접 만들어낸 무궁무진한 콘텐츠 덕분에 제페토 안의 세계가 훨씬 다채롭고 풍요롭게 꾸며질 수 있도록 기술적인 기반을 제공하는 역할을 기대한다.

※ 김대욱 네이버제트 공동대표는.

-김 대표는 1988년 출생으로, 2011년 위트스튜디오를 설립해 디자이너를 위한 작업 툴 ‘어시스터PS’를 개발했다. 위트스튜디오가 2014년 라인플러스에 인수되면서 '라인플러스 위트스튜디오' 팀장으로 근무했다. 2017년에 라인플러스의 카메라 서비스부문이 스노우로 합병되면서, 스노우 카메라 서비스에서 사용하는 엔진을 개발하는 업무를 맡았고, 신규 콘텐츠를 위한 연구 개발 업무를 진행하다가 2018년 제페토 서비스를 개발했다. 제페토가 5월 1일 네이버제트로 분사하면서 김창욱 대표와 공동대표에 취임했다. 김창욱 대표는 제페토 서비스 방향과 사업 영역을 담당하고, 김대욱 대표는 기술을 중심으로 플랫폼을 구축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