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차세대 대형 운반로켓 창정 5B호 발사 성공...'우주굴기' 박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0-05-06 08: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우주정거장 건설에 활용될 로켓 발사 성공...2020년까지 완공 목표

중국이 '우주 굴기(崛起·우뚝 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중국 독자 우주정거장 건설에 사용될 대형 운반로켓 창정(長征) 5B의 첫 시험발사에 성공했다. 

5일 중국 관영언론 신화통신의 인터넷판인 신화망(新華網)에 따르면 중국 유인우주선공정판공실은 이날 오후 6시(현지시간) 중국 하이난(海南)성 원창(文昌)위성발사센터에서 창정 5B의 첫 시험 발사를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이날 승무원은 타고 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판공실은 "창정 5B 로켓은 차세대 우주선과 화물회수용 캡슐의 시험 버전을 탑재했으며, 탑재물은 발사 488초 뒤 로켓과 분리돼 계획된 궤도에 진입했다"며 "이번 발사의 성공으로 중국 유인 우주 프로그램의 '3번째 단계'인 우주정거장 건설의 서막을 열었다"고 평했다. 

중국의 우주정거장 건설을 위해 만들어진 창정 5B 로켓은 창정 5호를 개조한 것이다. 길이 53.7m, 본체 지름 5m, 최대 발사 중량은 849t으로, 22t의 화물을 지구 저궤도로 보낼 수 있는 현존 중국 최대의 운반 로켓이다. 

창정 5B 로켓은 우주정거장의 모듈을 발사하는데 주로 쓰일 예정이다. 중국은 우주정거장을 2020년에 완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신화망은 이번 시험 발사로 각종 신기술의 돌파구를 찾았으며 우주정거장 건설의 첫 단추를 끼웠다며 이번 임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속에 방역과 경제사회 발전을 추진하는 당 중앙의 정책을 실현했다고 전했다.
 

중국, 창정 5B 운반로켓 시험발사 성공[사진=신화망]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