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도쿄 6% 감염?" 무능력한 日방역 '역학조사 실패·진단검사 부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0-04-30 17: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아베, 비상사태 한달 연장...유동인구 늘어 확산세 급증 우려

  • "말 안 해주면 알 수 없어" 도쿄 확진자 62% 역학조사 실패

  • 민간 감염 검사선 6%가량 양성 확인...'숨은 감염자' 광범위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비상사태를 한 달가량 연장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 누적 확진자가 1만5000명에 육박하는 가운데 방역 당국의 난맥도 속속 드러나고 있다. 도쿄도 확진자 62%의 감염 경로가 불분명한 것으로 나타났고, 별도의 감염연구에선 전체 대상자의 6%가 이미 항체를 가졌다는 결과가 나와 과소 통계 가능성도 나왔다.

◇아베, 유동인구 늘어날라 비상사태 한달 연장

30일(현지시간) 요리우미신문 등 일본 언론들은 아베 신조 일본 내각이 다음 달 6일 종료 예정이던 코로나19 비상사태 선언을 연장하는 방침을 굳히고 여당인 자민당에도 통보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열린 전국지사회 회의에서 도쿄도를 비롯한 대부분 지역의 지사들도 정부에 일본 전국을 대상으로 한 비상사태 기간 연장을 요구했다.

전날인 29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참의원 예산위원회에 참석해 "5월 6일 비상사태가 끝났다고 말하기에는 엄중하고 어려운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아베 총리는 요코쿠라 요시타케 일본의사회 회장을 만나 "감염자 수를 억제하지 못하면 의료 현장이 붕괴할 수 있다"는 우려를 듣기도 했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일본 전국을 대상으로 비상사태 기간을 한 달 정도 연장하는 방침을 세우고 정책 조율에 나섰다. NHK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르면 다음 달 1일 전문가 회의를 열어 비상사태 연장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앞서 아베 내각은 지난 7일 도쿄도 등 7개 지역을 대상으로 비상사태를 선포했고, 지난 16일에는 이를 전국으로 확대했다.
 

29일(현지시간) 일본 참의원 예산위원회에 참석한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EPA·연합뉴스]


◇"도쿄 인구 6% 감염?"...무능력한 日 방역 '역학조사 실패·진단검사 부족' 

NHK에 따르면, 30일 오전 10시 30분 기준 일본의 코로나19 확진자는 전날보다 224명 증가해 1만4831명으로 집계됐다, 사망자는 22명 늘어 448명이 됐다. 일일 신규 확진자는 지난 29일까지 4일 연속으로 300명 미만에 머물며 증가세가 꺾였지만, 진단검사가 부족해 감염 실태가 제대로 드러나지 않았을 가능성도 제기됐다. 

이날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실제 일본 내 확산세가 가장 심각한 도쿄도(4106명)의 경우 지난 25일 기준 도쿄도의 누적 확진자 3836명 중 61.9%에 해당하는 2376명의 감염 경로가 확인되지 않은 상태다.

특히 비상사태 선포 전 야간에 도심 유흥가에서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는 이들이 방문한 업체나 동행한 사람의 신원을 함구하는 등 감염 경로를 파악하려는 보건소 관계자에게 자세한 진술을 꺼리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신문은 "일본 당국의 역학 조사가 주로 확진자의 진술에 의존하기 때문"이라면서 "방역 당국이 확진자의 행적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경로 불명 감염이 이어지면 무증상 감염자가 바이러스를 계속 확산시킬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30일 도쿄신문은 도쿄에서 병원을 운영하는 내과 의사인 구스미 에이지가 개인적으로 실시한 감염검사 연구 결과를 인용해 도쿄도에서 코로나19가 광범위하게 확산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달 21∼28일 인터넷을 통해 모집한 남성 123명, 여성 79명 등 202명의 희망자를 상대로 코로나19 항체를 검사한 결과 5.9%에 해당하는 12명이 항체를 가진 것으로 판명됐다. 항체가 있다는 것은 과거에 코로나19에 감염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검사 대상자 중 의료종사자인 55명에서는 9.1%인 5명이, 의료종사자를 제외한 일반인 147명에서는 약 4.8%인 7명이 각각 양성 판정을 받았다. 전체 12명 중 일본 정부의 공식 유전자 증폭(PCR) 감염 검사를 받은 것은 9명뿐이었고, 이 중 1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

구스미 씨는 "현행 PCR 검사로 판명되는 감염자보다 훨씬 많이 감염돼 있을 가능성이 높으며 코로나19가 확실하게 만연해 있다고 할 수 있다"면서 "최근 원인 불명의 사망자가 늘어나는 점 등을 고려했을 때 PCR 검사를 확대해 신속하게 진단하고 조기에 치료를 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게이오대학병원에서도 코로나19 외의 치료를 목적으로 병원에 온 환자 67명을 상대로 수술과 입원 전 PCR 검사를 했는데, 약 6.0%에 해당하는 4명이 양성으로 확인하기도 했다. 이 결과를 두고 게이오대 관계자는 "공식 집계에 지역 감염 상황이 반영돼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해석했다.

다만, 신문은 다만 이들 조사의 표본 수가 적고 대상자 선정 방식이 특수해 공식 PCR 검사로 판정된 도쿄도의 확진자 비율과 단순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 24일(현지시간) 일본 도쿄의 대표적인 유흥가 중 한 곳인 신주쿠 거리 모습.[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