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 '막말 아웃 선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20-04-19 11: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촛불집회 폄하' 김진태…7.4% 차이로 낙선

  • '세월호 막말 논란' 차명진, 3만5천표차로 대패

  • 숱한 막말 논란 일으켰던 민경욱도 낙선

지난 15일 막을 내린 제21대 총선이 이른바 '막말 아웃(Out)' 선거 전이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먼저 이번 총선에 강원 춘천 지역구에 출마해 낙선한 김진태 미래통합당 의원은 43.93%의 득표율을 얻었으나, 51.32%를 기록한 허영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7.4%(9634표) 차이로 패배했다.

3선에 도전했던 김 의원의 낙선을 두고 정치권에선 4년 전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 사태 때부터 예견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2016년 말부터 박 전 대통령이 선고를 받기 전인 2017년 3월까지 춘천 지역에서는 19번의 대규모 촛불집회가 열릴 정도로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높았다.

그런데 당시 '친박'인 김 의원은 태극기 집회에 참석해 "촛불은 바람이 불면 결국 꺼질 것"이라며 촛불집회를 깎아내리는 발언을 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세월호 인양 반대 발언, 5·18 망언 등을 내뱉으면서 '막말'로 여론의 많은 비판을 받기도 했다.

김 의원은 지난 17일 낙선 인사에서 "시민 여러분의 선택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춘천 발전에 대한 진심을 더 알려드리지 못해 아쉬움이 남는다"고 밝혔다.

아울러 '세월호 텐트 막말' 논란을 일으킨 차명진 통합당 부천병 후보도 민심의 심판을 받았다.

앞서 차 후보는 지난 8일 후보자 TV토론회에서 광화문 광장에 설치됐던 세월호 유가족 텐트에서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했다는 주장을 담은 '세월호 텐트 막말'을 해 논란이 됐다.

이에 통합당 지도부는 차 후보를 당 윤리위원회에 회부했으나 '제명'이 아닌 '탈당권유' 처분에 그쳐 차 후보는 총선을 끝까지 치르게 됐다.

하지만 민심은 차 후보를 철저히 심판했다. 차 후보는 32.5%의 득표율을 기록해 60.5%를 기록한 김상희 민주당 의원에게 3만5935표 차로 크게 패했다.

아울러 그간 정치권에서 거친 발언으로 '막말 정치인'이라 비판받았던 민경욱 통합당 의원도 이번 총선에서 낙선했다.

민 후보는 앞서 지난 2월 자신의 SNS 계정에서 "이 씨XX 잡것들아"로 시작하는 비속어 가득한 시를 인용해 현 정권과 진보진영을 깎아 내렸다.

또한 강원도 산불과 헝가리 유람선 참사 등 재난 상황에서도 부적절한 발언을 해 비판받았다.

숱한 막말 논란을 빚은 민 의원은 공천 과정에서 두 번이나 배제될뻔 했으나, 우여곡절 끝에 공천을 받고 선거를 치렀다.

하지만 민 의원은 인천 연수을에 출마, 39.5%의 득표율을 기록해 41.75%를 얻은 정일영 민주당 후보에게 2893표차로 패배했다. 결국 민심은 그를 외면한 것이다.

총선 후보들의 이러한 막말이 결과적으로 보수 지지층 균열을 야기했고 낙선으로 이어진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아울러 '막말' 등 설화가 중도층 표심에 영향을 주며 여전히 선거에서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는 분석도 나온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떨어진 미래통합당 김진태 의원이 17일 오전 강원 춘천시 퇴계사거리에서 낙선 인사를 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