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우리도 비상사태 선포해달라"...日지자체 아우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0-04-10 16: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아이치현 독자적 비상사태 선언..."감염 경로 불분명한 환자 급증 탓"

  • 후쿠이현·교토시도 자체적인 비상사태 선언 검토 중

코로나19 공포가 일본 전역을 뒤덮었다. 확산세가 심상치 않자 지자체 곳곳에서 독자적 비상사태를 선언하거나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자체가 독자적인 행보에 나선 것은 비상사태 지역으로 지정되지 않은 지역 주민들의 불만이 커지면서다.

10일 니혼게이자이신문 등 일본 매체에 따르면 오무라 히데아키 아이치현 지사는 이날 코로나19 대책 특별조치법에 근거해 회의를 열고 독자적으로 비상사태를 선언했다. 그러면서 아이치현에서 코로나19 환자가 늘고 있고, 감염 경로가 확실하지 않은 확진자 비율까지 높아져 비상사태를 발령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오무라 지사는 불필요한 외출이나 이동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 어쩔 수 없이 외출해야 할 경우에는 밀폐, 밀집, 밀접을 피하는 행동을 철저히 취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오는 19일까지였던 학교 임시휴교도 다음 달 6일까지 연장하고 싶다며 현립 고등학교와 특별지원 학교, 기초지방자치단체인 시·정·촌 담당 초·중학교에 휴교 연장을 요청했다.

비상사태 선언과 함께 아이치현 차원의 대안도 나왔다. 진단 검사를 확대하고 의료계 종사자들을 시작으로 퍼지는 가짜뉴스를 막기로 했다. 건설업이나 관광업 등 코로나19 사태 확산으로 타격을 받은 업종을 위해 경제적 지원도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중앙정부 쪽에게도 아이치현에 비상사태를 선언해 달라고 요청했다. 지난 7일 일본 정부는 도쿄, 오사카, 후쿠오카 등을 비롯한 7개 지자체에 한해서만 비상사태를 선언했다. 아이치현이 비상사태 지역에서 빠지자 당시 일본 내에서는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 많았다. 확진자가 200명을 넘어선 아이치현은 포함되지 않고, 이보다 확진자가 적은 효고, 후쿠오카 등이 대상이 됐기 때문이다.

중앙정부 차원의 비상사태가 선포되면 해당 지자체장은 주민들에게 외출 자제를 요청할 수 있고 학교와 같은 다중이용시설의 사용 중지와 집회·행사 개최를 제한할 수 있다. 아울러 임시 의료시설 정비를 위해 토지와 건물, 의약품을 강제 수용할 권한을 얻게 된다. 응급시 의약품 등 필요 물자에 대한 수송 명령도 내릴 수 있다.

후쿠이현과 교토시도 자체적인 비상사태 선언을 검토 중이다. 후쿠이현의 전체 감염자 수는 77명에 불과하다. 그러나 인구 10만명당 감염자 수로 따지면 9.3명으로 비상사태가 선포된 도쿄도(9.68명)와 큰 차이가 없다.

교토부와 교토시도 이날 비상사태 선언 발령을 요구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교토부 간부는 "이달 들어 감염경로가 불분명한 코로나19 환자가 늘고 있다"며 "교토부와 맞닿아 있는 오사카부와 효고현에는 이미 비상사태가 발령돼있다"며 교토부도 비상사태 지역에 포함해달라고 촉구했다.

NHK 집계에 따르면 지난 9일 일본에서는 이틀째 500명대 확진자가 나왔다. 도쿄도 내 확진자 181명을 포함해 9일 하루에만 576명의 신규 확진자가 나왔다. 도쿄와 일본 전역 모두에서 하루 기준 최다 기록이다. 

감염자 수를 광역지역별로 보면 비상사태가 선포된 도쿄가 가장 많은 1519명이고 오사카(616명)와 가나가와(381명), 지바(354명), 아이치현(301명)이 그 뒤를 이었다. 시마네현에서도 첫 확진자가 나와 전체 47개 광역단체 가운데 코로나19 확진자가 확인된 것은 45곳이다. 아직까지 이와테와 돗토리 2개 현에서는 확진자가 나오지 않았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