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개학' D-1 ···출결·평가 관리는 어떻게 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석준 기자
입력 2020-04-08 08: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9일 고3‧중3을 시작으로 사상 첫 ‘온라인 개학’을 앞두고 원격수업 시 출결과 평가를 어떻게 관리하는지 학생과 학부모, 교사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교육부는 7일 원격 수업에 적용될 ‘원격수업 출결 및 학생 평가‧기록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가이드라인에 의하면 원격 수업은 교과별 차시 단위로 출결을 처리하고 평가는 등교 개학 후로 예정돼 있다.

교육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계속돼 등교수업을 못 하는 경우 원격수업을 장기화하는 등 추가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온라인 개학 앞두고 원격수업 테스트. [사진=연합뉴스]


◆이하 원격수업 관련 내용 문답 정리.

-- 원격 수업에서 출결처리는 어떻게 하나

▲당일 교과별 차시(교시) 단위로 출결 처리하는 것이 원칙이다. 다만 등교수업과 달리 교과 교사는 실시간 또는 사후 출석 증빙자료를 확인해 차시별 출석 또는 결석(결과)으로만 기록하고, 담임교사가 출석부 등 보조장부를 활용해 수업일로부터 1주일(7일) 단위로 종합해 월간 단위 또는 등교 개학 후 출결 처리한다.

-- 실시간 쌍방향 수업과 콘텐츠 활용 수업 등 원격 수업 유형별로 세부적인 출석 인정 기준은 어떻게 되나

▲실시간 쌍방향 중심 수업은 교사가 직접 실시간으로 출석을 확인한다.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과 과제 수행 중심은 e학습터 등 학습관리시스템(LMS) 등을 활용해 진도율, 접속 기록 등으로 확인한다. 불가피하게 수업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은 과제물 제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유선전화 등을 통해 대체 확인하거나 교과별 대체 프로그램 이행 결과를 근거로 출석 처리한다.

-- 과제 수행 중심 수업과 과제형 수행평가는 같은 것인가

▲과제 수행 중심 수업은 원격수업의 한 형태로, 학생이 교사가 부여한 자기주도학습 과제를 수행하고, 이를 교사로부터 확인 및 피드백을 받는 수업이다. 과제형 수행평가는 정규교육과정 외에 학생이 수행한 결과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하는 평가로 올해부터 금지됐다.

-- 원격수업에서 평가는 어떻게 하는가

▲평가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필 평가는 등교 개학 이후 시행하는 것이 원칙이다. 이때 출제 범위에는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의 내용이 포함될 수 있다. 수행평가는 원격수업 중이라도 교사의 관찰·확인 가능 여부에 따라 실시할 수 있다.

-- 원격수업에서 수행평가와 학생부 기재는 어떻게 하나

▲학생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교사가 관찰·확인해 이를 토대로 평가하거나 학생부에 기재하는 것이 원칙이다. 실시간 토의, 토론, 화상발표, 생활체조 영상, 리코더 연주 영상 등 교사가 학생의 수행과정 및 결과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경우 이를 평가하거나 학생부에 기재할 수 있다. 하지만 학생이 과제물을 직접 수행하였는지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 이를 직접 평가하거나 학생부에 기재하지 않는다.

-- 수행평가의 부담이 크지 않은가

▲학교개학 이후 단기간 내 수행평가 집중 실시에 따른 학생의 부담 완화를 위해 시도교육청과 단위학교에서는 교육부 가이드라인에 따라 수행평가 성적 반영 비율을 조정할 수 있다.

-- 원격수업 내용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되나

▲학교생활기록부는 교사가 관찰·평가한 내용을 기재하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원격수업 중 교사가 직접 관찰할 수 있는 경우 학생의 수행과정 및 결과에 대해 기재할 수 있으며, 이때 학교는 공정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스마트기기가 없는 저소득층 학생 등은 어떻게 수업에 참여하나

▲저소득층 가정 학생의 원격학습 접근성 강화를 위해 스마트기기 보유현황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온라인 개학이 이루어지기 전에 저소득층 다자녀에 우선하여 대여할 예정이다. 학교‧교육청이 보유 중인 스마트기기 약 23만대, 교육부 추가 보급분 5만대, 삼성전자·LG전자 등이 후원한 3만6000대 등 총 31만6000대를 확보했다.

-- 코로나19가 지속해 원격수업이 장기화할 경우 학생평가는 어떻게 실시하나

▲장기간 원격수업이 진행되어 정상적인 학생평가가 어렵게 될 경우 교육부는 시도교육청과 협의해 추가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