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정부 “상황 여전히 엄중…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2주 연장” (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림 기자
입력 2020-04-04 12: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집단감염 지속, 하루 확진 100명 내외 여전

  • 교회‧요양병원 등 관리 강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마친 후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부가 당초 5일까지 예정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19일까지 2주간 연장하기로 했다. 국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하루 100명 안팎으로 발생하는 데다 전 세계 누적 확진자가 100만명을 넘어서는 등 여전히 상황이 엄중하다는 판단에서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사회적 거리두기 2주 연장을 통해 방역당국이 통제 가능한 범위 내로 코로나19 확진자를 줄이고자 한다”고 밝혔다.

박 1차장은 “감염 규모를 하루 평균 신규 확진자 50명 내외 수준까지 줄이고,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사례를 최소화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보건당국에 따르면 현재 코로나19에 걸린 환자가 전 세계적으로 100만명을 넘겼다. 국내에서는 종교시설, 의료기관 등 시설을 중심으로 소규모 집단감염이 지속하고 있다. 하루 추가 확진자 규모도 약 100명 내외에서 줄어들지 않고 있다.

하루 신규 확진자 수는 지난달 19일 152명에서 23일 64명으로 줄어들다가 28일 146명으로 늘어났고, 이달 1일 101명에서 3일 86명으로 감소하는 등 뚜렷한 경향성 없이 오르내리고 있다.

또 최근 들어 해외유입 사례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안심하기엔 이르다고 정부는 판단했다. 검역과정에서 확인된 확진자는 이날 0시 기준 15명이 추가로 발견돼 현재까지 279명이다. 지역사회에서 발견된 환자까지 포함해 해외유입 사례는 총 688명이며 이 중 외국인은 57명이다. 미국에서 4월 2일 하루에만 2만7107명의 확진자가 발생했고, 947명이 숨지는 등 해외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국내로 들어오는 입국자 중 확진자가 발생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감염원과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환자도 여전히 10%대를 유지하는 중이다. 이들은 어디서 감염됐는지 알 수가 없어 감염원 차단이 어렵다. 지역사회 전파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난달 22일부터 15일 간 실시하기로 했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오는 19일까지 지속한다.

감염 위험이 높은 종교시설, 체육시설, 유흥시설 등의 운영제한 조치를 2주 연장한다. 불가피하게 운영을 하더라도 1~2m 거리 두기, 마스크 착용 등 방역 당국이 정한 방역 준수 사항을 지켜야 한다.

또 보건당국은 지역 사회 감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요양병원, 정신병원, 교회 등을 대상으로 집단 방역체계를 구축한다. 환자 발생 시 초기에 이를 찾아내 감염 확산을 차단한다는 목표다. 방역책임자를 지정해 이들이 시설 내 유증상자 발생 여부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발생 확인 시 방역 당국에 신고하는 방식이다. 방역당국은 신고가 접수되면 조기 진단검사를 시행한다.

아울러 해외 유입 환자 관리를 위해 안전보호앱 의무화, 주민신고제 등 자가격리 실효성도 높인다. 지리정보시스템(GIS) 통합 상황판을 통해 실시간 이탈자도 관리한다.

박 1차관은 “국민 여러분께서도 어려우시겠지만 다시 한번 더 2주 정도 같이 고통을 같이 나누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켜주시기를 간청드린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