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호선 지하화 10년 만에 현실화하나…동북권 개발 속도 기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람 기자
입력 2020-04-07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시, 타당성 조사 용역 준비 중… 착수 땐 ‘창동·상계 신경제’ 사업 탄력

서울시가 지하철 4호선 지상철 구간인 창동역~당고개역을 지하화하는 작업 타당성 조사에 나서면서 서울의 대표 베드타운인 동북권 지역에 호재로 작용할지가 주목된다. 

7일 서울시와 정치권에 따르면 시는 최근 ‘지하철 4호선 지하화 타당성 조사’ 용역을 위한 입찰 공고를 내는 등 준비 단계에 착수했다. 시는 지난 2월 나라장터를 통해 해당 사업의 개요를 공지하고 입찰 공고를 통한 업체 모집에 나섰다. 

시는 도시철도법 제5조에 따라 2025년 완료를 목표로 하는 '창동 상계 신경제 중심지 조성계획'과 연계해 지하철 4호선 지상철 구간 지하화를 통한 개발 부지의 효율성 제고와 서울 강·남북 균형 발전 실현 방안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용역비는 2억원이다.  

결과는 이르면 올해 말 나올 수도 있지만, 추가 검토 상황 등 변수에 따라 늦어질 가능성이 높다. 시 관계자는 "업체 선정이 안 됐다. 아직 준비단계"라면서 변수가 많기 때문에 착수 기간은 늦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다만 지역 사회에서는 여전히 냉담한 반응이다. 선거철을 맞아 내놓는 속빈 공약이 아니냐는 것이다. 해당 노선의 지하화 구상은 2008년 총선 때에도 노원·도봉구 지역구 의원들의 공약을 시작으로 꾸준히 논의됐으나, 10년이 넘도록 번번이 무산됐기 때문이다. 

이에 김용석 서울시의회 의원은 "10년 전과는 상황이 완전히 바뀌었다"며 "집행부인 서울시에서 사업에 대한 타당성을 동감하지 않으면 예산만 잡고 진행시키지 않는다. 그러나 이번 사업은 도시계획·보행·미관상 등 여러 이유로 필요하다고 집행부에서도 판단한 셈"이라고 말했다.

국토부가 내놓은 '2030 도시계획안'에 7대 광역 거점으로 '서울시 구도심 계획안'에 창동 일대가 선정됐는데, 서울시가 구도심 가운데 제일 먼저 창동 지역에 투자하고 있는 만큼 이번 사업이 엎어질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설명이다.

시 관계자 역시 "사업이 타당성을 인정받아 진행될 경우 이 사업은 2, 3년짜리 단기 사업이 아니라 기술적 검토 사항이기 때문에 정치와는 상관없이 속행하게 된다"고 전했다.  

앞서 시는 동북권의 개발을 위해 2013년부터 ‘2030 서울플랜’의 일환으로 해당 지역 일대의 개발을 추진해왔으며 ‘창동 상계 신경제’ 개발 사업에 나서고 있다.

'2030 서울플랜’은 ​창동·상계지역을 동북권의 광역중심지로 지정했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 2017년 3월 이 일대 98만㎡에 대한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을 확정했다. 현재 환승주차장·차량기지 이전 부지 등 약 38만㎡의 땅을 활용해 24개 세부 단위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가운데 지난 2016년 4월 문을 연 복합문화공간 ‘플랫폼창동61’을 시작으로 국내 최초 콘서트 전문 공연장이 될 ‘서울아레나(2024년 준공)’, 지상 49층 규모의 ‘창업·문화 산업단지’ 조성 등이 진행되고 있다. 
 

서울 지하철 4호선 쌍문역에서 승객들이 열차를 기다리고 있다. 2020. 3. 13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