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 '무역금융펀드' 실사 오늘 종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준호 기자
입력 2020-04-03 10: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라임자산운용]



라임자산운용의 플루토 TF 1호 펀드(무역금융펀드)에 대한 삼일회계법인의 실사 결과가 3일 나온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환매가 중단된 라임운용 사모펀드들에 대한 실사를 진행해 온 삼일회계법인은 이날 중으로 무역금융펀드 실사를 마무리하고 보고서를 라임운용에 전달할 예정이다.

삼일회계법인은 지난해 11월부터 라임운용 펀드에 대한 실사를 진행해왔다. 플로토 FI D-1호(플루토)와 테티스 2호(테티스) 펀드는 올해 2월 신사가 완료됐으나 무역금융펀드의 경우 자산이 해외에 있어 시간이 더 소요됐다.

무역금융펀드는 약속어음(P-note)에 투자하는 펀드로, 투자금 규모는 총 2408억원이다. 총 5개 해외 펀드에 투자했으나 이 가운데 인터내셔널인베스트먼트그룹(IIG) 펀드에서 문제가 발생했다.

IIG 펀드는 손실을 숨기고 가짜 대출채권을 판매한 것이 드러나 작년 11월 미국 금융 당국으로부터 등록 취소와 펀드 자산 동결 등의 제재를 받았다.

라임자산운용은 손실 가능성을 알게된 후 펀드를 싱가포르 소재 특수목적법인(SPC)에 처분한 뒤 5억달러의 약속어음을 받았다. 하지만 IIG 펀드가 청산 단계에 들어가 약속어음 가운데 1억달러의 원금이 삭감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