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정부, 1억 상당 손소독제 민간단체 대북지원 승인…"마스크는 없다"

정혜인 기자입력 : 2020-04-02 11:30
정부, 올해 첫 민간단체 대북지원 승인…코로나19 대북지원도 처음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민간단체의 대북지원을 처음으로 승인했다.

2일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통일부 승인) 요건을 갖춰 (대북지원을) 신청한 1개 단체에 대한 반출 승인을 지난 3월 31일에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승인된 물품은 손소독제로 1억원 상당으로, 재원은 요건을 갖춰 신청한 단체가 자체적으로 마련했다”면서 “마스크는 없다”고 전해 주목을 받았다. 국내 마스크 수급이 여전히 불안한 상태에서 북한에 마스크를 보냈다는 비난 여론을 의식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다만 단체명이나 반출경로, 시기 등에 대해서는 해당 단체가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비공개를 희망하고 있어 말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수량에 대해서도 “자세한 건 모르고 반출 승인단계”라고 말을 아꼈다.

이어 통일부의 반출 승인 요건에 포함된 북측 합의서, 분배 통일성 등이 확보되느냐는 질문에도 “요건이 갖춰져서 반출 승인이 된 거로 이해하시면 된다”며 동일한 답변만 내놨다.

아울러 반출 승인까지 걸린 시간, 반출 이후 북한에 지원물품이 전달되기까지 얼마나 걸리느냐는 질문에도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당국자는 “기술적인 세부사항은 말씀드릴 수 있는 정보를 갖고 있지 않다”며 “기술적인 사항 공개는 잘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승인 후 물품 전달까지 소요되는 시간에 대해 “일률적으로 말하기 힘들다”며 “코로나19 상황에서 경로로 지면 국제단체가 이용하는 경로와 유사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은 해본다”고 설명했다.

그는 “상황과 여건이 다 다르다. (대북지원) 단체가 접촉하는 북한 단체의 반응이 다 다를 수 있기 때문”이라며 “통상적인 기간은 없지만, 대북지원품의 성격을 고려하면 (해당) 단체도 가장 빠른 방법으로 전달하려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정부 차원의 지원 방안에 대해선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당국자는 “기본적으로 협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국내, 북한 상황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면서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방식으로 추진 방향을 판단해 나갈 것”이라고만 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번 통일부의 민간단체 대북지원 반출 승인은 올해 첫 사례이자, 코로나19 관련해서도 처음인 것으로 전해진다.

당국자는 “이중 확인이 필요하지만, 올해 첫 사례인 것 같다”며 “요건 갖추지 않았지만, (대북지원을) 신청 중인 단체가 몇 개 있고, 요건 준비하고 있는 단체가 몇 개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한편 통일부는 이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보도한 1분기 대북 인도지원 국가 중 한국이 최고 기부국이고, 지난해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의 세계보건기구(WHO) 모자보건지원사업에 500만 달러 중 400만 달러가 집행됐다 것에 대해 오류가 있다고 지적했다.

당국자는 “(VOA 방송 보도) 내용의 근거는 유엔 인도주의 업무조정국(OCHA)의 5차 자료”라며 “OCHA 자료를 분석해보니 데이터 해석에 작은 오류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반박했다.

그는 “한국이 1분기 WHO 모자보건사업에 400만 달러, 북한 적십자사 태풍 ‘링링’ 피해 복구 3개 사업에 170만 달러를 지원했다고 보도했다. 그런데 이 금액은 우리가 지원을 하기로 약속한 것”이라며 실제로 집행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당국자는 “OCHA 홈페이지 자료를 보면 그것이 집행이 아니라 우리가 ‘commitment’라고 적혀있다”며 “한국어로는 지원 약속 정보로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상태”라고 재차 강조했다.

WHO 모자보건사업 전체 예산 500만 달러 중 400만 달러가 게재된 것에 대해선 “100만 달러는 이미 집행됐기 때문에 400만 달러로 적힌 것”이라며 100만 달러 집행시기에 대해선 “따로 자료를 확보해 알려드리겠다”고 전했다.
 

아주경제와 컴패션의 따뜻한 동행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