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日, 한국 '방문중지' 3단계 경보 상향'…외교부 "유감 표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0-03-31 16: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외교부 "일본, 29일 외교경로 통해 사전 통보해…유감 표명"

외교부는 일본 정부가 31일 한국을 포함한 미국, 중국 등 국가에 대한 감염증위험정보를 3단계로 격상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일본 정부가 오늘 한국, 미국, 중국 등 가수 국가 대상으로 감염증 위험정보를 3단계로 격상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일본은 지난 29일 외교 경로를 통해 관련 내용을 사전 통보해 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본 측이) 전 세계적 감염 확대 추세에서 이런 조치를 취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고 했다”며 “일본 측이 통보할 때 유감의 뜻을 표명한 바 있다”고 전했다.

이날 일본 정부는 한국 전역, 중국 전역, 미국, 호주, 영국, 이스라엘, 인도네시아 등 49개국·지역에 대해 감염증위험정보 3단계 발령했다. 이미 3단계가 발령된 이란, 유럽 23개 국가 등을 포함하면 총 73개국이다.

일본의 감염증위험정보 3단계 정보는 자국민에게 방문을 중지해 달라는 요청하는 단계다.

한국 정부의 추가 대응 조치에 대해서 이 당국자는 “해외 입국자 방역 관리 강화를 위해 4월 1일부터 모든 해외 입국자를 대상으로 14일간 자가 또는 시설 격리를 의무화한다”며 “일본 내 감염 확산 상황 등을 예의주시하면서 필요하면 추가 대책을 취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한 역내 협력과 별개로 일본의 한국 대상 입국금지 조치의 조속한 해제를 일본 정부에 지속해서 촉구해 나가고자 한다”고 부연했다.

한편 코로나19 대응과 관련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내달 1일과 2일 아프리카와 중남미 지역 주재 주요 공관장들과 연쇄 화상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강 장관과 재외 공관장의 화상회의 개최 소식을 전하며 “강 장관은 참석 공관장들과 코로나19 관련 현지 상황을 점검하고 재외국민 보호 방안 등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