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일까 재앙일까? 스웨덴의 '열린' 코로나19 실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20-03-30 16: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스웨덴 바이러스 확산에도 이동·행동 제한 없어

  • 스웨덴 느슨한 통제 두고 찬반 엇갈려...결과 주목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휩쓸면서 세계 각국이 이동제한 등으로 일시적 마비 상태에 빠졌지만 북유럽 국가 스웨덴의 모습은 사뭇 다르다. 학교와 회사가 평소처럼 문을 열었고 노천카페에선 친구들이 삼삼오오 모여 잡담을 하며 사람들은 만나 여전히 포옹과 악수로 인사를 한다.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전과 같은 일상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것인데, 스웨덴의 '실험'이 어떤 결과로 끝날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AP통신과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주요 외신은 최근 스웨덴의 독특한 코로나19 대응을 일제히 조명했다. 이들 보도에 따르면 스웨덴은 유럽 국가 가운데 가장 코로나19 통제가 가장 느슨하다. 사람들의 이동이나 행동을 제약하지 않는다. 유치원과 초등학교, 중학교에서 수업이 그대로 운영되며 사람들은 버스와 열차를 타고 평소처럼 일터로 나간다.

스웨덴 당국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무심한 건 아니다. 가능하면 재택근무를 하도록 독려하고 코로나19세 이상 고령자는 최대한 집에 머물 것을 권하고 있다. 고등학교와 대학교가 문을 닫았고 바에서 서서 술을 마시는 것이 금지됐다. 그러나 이동제한령과 지역봉쇄 등으로 황량해진 다른 유럽 국가들과 비교할 때 확실히 다른 분위기라는 게 외신의 지적이다. 이웃 덴마크, 노르웨이, 핀란드만 해도 휴교령을 내리고 국경을 걸어잠그는 등 각종 통제령을 내렸다. 

29일(현지시간) 존스홉킨스대학 집계에 따르면 1000만 인구를 보유한 스웨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3700명이며 사망자는 110명이다. 매일 확진자와 사망자가 늘고 있지만 스웨덴 정부는 느슨한 대응방식이 적절하다는 입장이다.

스웨덴 보건당국의 요한 칼슨은 지난주 FT를 통해 "바이러스 유행에 제한적인 영향만 미치면서 사회 기능을 마비시키는 가혹한 조치를 취할 수는 없다"며 스웨덴의 접근방식을 옹호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만으로도 시민들이 잘 따라와주기 때문에 시민들을 강제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요한 기에세케 스웨덴 보건당국 자문은 "스웨덴은 유럽 국가들과 다른 노선을 걷고 있으며, 내 생각엔 지금이 괜찮은 것 같다"고 밝혔다. 다른 유럽 국가들은 "과학에 바탕을 두는 대신 정치적이고 무차별적으로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엄격한 통제에 비판적 인식을 드러내기도 했다.

스웨덴이 '집단면역'을 통해 감염속도를 늦추는 전략을 쓰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스웨덴 당국이 공식적으로 집단면역 전략을 추구한다고 밝힌 적은 없다. 그러나 스웨덴 보건 전문가들 사이에선 집단면역만이 코로나19를 막을 수 있다는 생각이 퍼져있다고 영국 일간 더타임스는 보도했다. 집단면역이란 한 집단 안에서 일정 비율 이상이 면역력을 갖게 되면 감염병 확산이 느려지거나 멈추면서 면역성이 없는 사람이 간접 보호를 받게 되는 상태를 말한다.

그러나 코로나19 확산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스웨덴의 이런 느슨한 통제가 얼마나 지속될지, 코로나19 확산을 막는 데 효과가 있을지를 두고 회의적 시각이 적지 않다. 

스웨덴 우메오대학교 호아킴 로크로브 유행병학자는 스웨덴 정부가 코로나19에 무지한 채 공공보건을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나는 스웨덴이 다른 나라와 다르게 가는 이유를 모르겠다. 그것은 무모한 실험"이라면서 "우리도 모른다. 이 방법이 통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완전히 반대 방향으로 갈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스웨덴 역시 통제 고삐를 조금씩 조이는 모양새다. 스테판 뢰벤 스웨덴 총리는 27일 기자회견을 갖고 30일부터 모임 금지 인원을 종전 500명으로 50명으로 대폭 줄인다고 밝혔다. 또 결혼식, 장례식, 부활절 행사에도 예외 없이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