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 익혀서 먹어야" 경남 진해만서 또 식중독균 '노로바이러스' 검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20-03-24 17: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해수부 굴 제품에 '가열조리용' 표시 부착해 유통 조치

경남 창원 구산면 주변 굴 양식장에 이어 경남 진해만 해역에서도 식중독을 유발하는 노로바이러스가 나와 당국이 검염과 함께 조사 지역을 확대하기로 했다. 

24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경남 진해만 해역을 대상으로 정밀검사를 한 결과 12개 조사 지역 중 9개 지역에서 노로바이러스가 검출됐다. 지난달 28일 경남 창원 구산면 주변 굴 양식장에서 노로바이러스가 처음 검출된 데 이어 추가로 발생한 것이다.

정부는 경남 해역에서 생산되는 굴 제품에 '가열조리용' 표시를 부착해 유통하도록 조치했다.

해수부는 "검사 결과 바이러스가 진해만까지 확산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노로바이러스는 열에 약해 85도 이상 가열 시 사멸하는 만큼 소비자는 반드시 굴을 익혀서 먹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진해만 해역의 굴 양식장은 현재 수확을 대부분 마친 상태"라며 "이달 생산된 물량은 모두 가열조리용으로 판매된 것으로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해수부와 경남도는 노로바이러스 정밀조사 대상 범위를 한산·거제만과 자란만·사량도 해역 등 경남 해역 전체로 확대한다.

국립수산과학원은 올해 겨울 강우량이 증가한 것을 노로바이러스 확산의 주된 원인으로 보고 있다. 강우량이 늘어나면서 빗물과 함께 육상의 바이러스가 주변 해역으로 지속해서 유입됐다는 것이다.

해수부는 "이번 노로바이러스 검출을 계기로 환경부·지자체 등과 손잡고 연안 지역의 하수처리시설을 확충하는 등 육상오염원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라며 "수산물 식중독 사고를 유발하는 노로바이러스·패류독소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가열조리용 표시 부착한 굴 제품[사진=해양수산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