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민중당·녹색당 등 제외…'시민을 위하여' 비례연합 참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20-03-17 16: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민을 위하여'가 창당등록 정당교부증 받은 유일한 플랫폼"

더불어민주당이 17일 비례연합 플랫폼 '시민을 위하여'와 함께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1차로 더불어민주당,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가자환경당, 가자평화인권당 등이 비례연합 플랫폼 '시민을 위하여'와 함께 이날 오후 비례연합정당 협약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두 플랫폼(시민을 위하여, 정치개혁연합)에 지속적으로 통합을 요청하고 설득해 왔다"며 "그러나 끝내 통합이 불발되면서 더 이상 시간을 지체하기 어려울 정도로 연합정당 추진 일정이 촉박해 부득이하게 참여정당과 함께 '시민을 위하여' 플랫폼에 합류하기로 결정했다"고 했다.

민주당은 "매우 촉박한 비례후보 등록 일정을 감안했을 때 '시민을 위하여'가 창당등록과 정당교부증을 받은 유일한 플랫폼이라는 점 때문에 신속하고 질서있는 비례정당 추진이 가능하다고 판단했다"며 "다만 플랫폼 선택 문제로 참여를 결정하지 못한 녹색당 미래당, 또 정개련과의 플랫폼 통합 가능성에 대해서는 이번 주까지는 합류의 문호를 열어놓을 계획"이라고 했다.

민주당 등 다섯개 참여정당과 '시민을 위하여'는 이날 협약서를 통해 △민주당이 소수정당의 국회 진출을 돕기 위해, 소수정당이 추천하는 후보에게 앞 순번을 배려한다 △보수야당의 검경수사권 독립, 공수처법 등 개혁법안 퇴행 시도와 부당한 탄핵 추진에 맞서 참여정당들과 공동 대응한다. △촛불정신을 바탕으로 적폐청산과 민주적 개혁적 가치를 구현하기 위해 공동 노력한다는 등의 협약사항에 서명했다.

아울러 "비례대표 선정기준의 준수와 단일정당 명칭으로 후보등록, 합리적 협의를 통한 의석배분 등의 대원칙에도 합의했다"고 밝혔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15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의 비례연합정당 참여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