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세탁 20번 가능?' 카이스트, 신소재 마스크 개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상 기자
입력 2020-03-16 14: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미지 확대
Next
  • 1 / 3
  • 한국과학기술원(KAIST) 신소재공학과 연구팀이 20번 이상 세탁해도 차단 성능이 유지되는 마스크를 개발했다.
     

    한국과학기술원 신소재공학과 김일두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신소재 마스크[사진=KAIST, 연합뉴스]

    신소재공학과 김일두 교수 연구팀은 16일 나노섬유를 십자 모양처럼 직각 교차하거나 일렬로 정렬하는 '절연 블록 전기 방사 법'으로 세탁 후에도 필터 효과가 유지되는 나노섬유 필터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기존 멜트블로운 필터는 섬유가 무작위로 얽힌 부직포 형태다. 기공 크기가 차이가 커 작은 입자까지 차단하려면 필터 여러 장을 겹쳐야 한다.

    또 섬유 표면의 정전기가 수분과 만나면 사라져 마스크를 착용한 지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세탁하면 필터 효과가 크게 떨어진다.

    연구팀이 만든 필터는 미세한 나노섬유를 직각 교차시키거나 일렬로 촘촘하게 정렬해 만든 것으로, 기공 크기가 작고 일정하다.
    기존 필터보다 얇은 두께로 동일한 차단 효과를 내며 통기성이 뛰어나 숨쉬기도 편하다.

    비누와 에탄올로 여러 차례 세척해도 입자 차단 성능이 유지된다. 연구팀이 필터를 비누로 20번 이상 손세탁하고 에탄올에 3시간 이상 담가놨는데도 필터 구조가 변하지 않고 처음 상태 대비 94% 수준 성능이 유지됐다. 4천 번 이상 반복적으로 굽혀도 KF80 이상의 차단 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팀은 필터를 넣어 교체할 수 있는 면 소재 마스크도 만들었다. 필터를 끼우고 10∼20회 에탄올 스프레이나 비누로 씻어 재사용할 수 있고 필터 2∼3개로 한 달 이상 사용할 수 있다.

    김 교수는 "에탄올 소독이나 가벼운 손세탁으로 재사용이 가능해 마스크 품귀 현상과 마스크 폐기에 따른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며 "식품의약품안전처 승인 등 관련 절차를 거쳐 제품화해 양산 설비를 증설할 계획"이라고 연합뉴스를 통해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