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운명공동체라던 중국 "자국민 위한 조치"...한국發 승객 격리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0-02-27 10: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일부 도시서 한국發 승객 격리..."입국자 방역 조치 강화"

  • 강경화,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통화..."과도한 통제" 우려 표명

  • 외교차관도 "코로나19 도운 한국 조치시 심사숙고하라" 지적

  • 외교부, 주한 중국대사도 사실상 '초치'..."한국인만 격리 아냐"

  • 한국, 후베이성 입국금지엔 "평가하지 않겠다"며 불편한 내색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가 최근 국내에서 빠르게 퍼져 나가면서 중국 일부 도시에서 한국발(發) 승객을 격리하는 상황이 잇달아 발생하고 있다.

이를 두고 중국 외교부가 "자국민을 위한 조치"라는 입장을 확실히 하면서 한국인 여행객에 대한 중국의 제한 조치가 점차 심화할 것으로 예상돼 우려를 더하는 상황이다.

중국을 포함한 전 세계 각국의 '코리아 포비아(한국인 공포증)'에 정부가 "입국제한 등 과도한 조치를 삼가달라"며 우려를 표했지만,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27일 외교가에 따르면 최근 산둥(山東)성 웨이하이(威海)시 등에서 한국인 입국자가 우리 정부와 사전 협의 없이 격리되는 일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중국 산둥(山東)성 웨이하이(威海)에서 한국인 입국자들이 연이어 강제 격리되는 등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한국발 역유입을 막기 위한 조치가 강화되고 있다. 베이징 왕징의 한 아파트에 마스크를 착용하라는 문구가 한글로 게시돼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6일(영국 현지시간)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전화 통화를 하고 최근 중국 내 여러 지역에서 한국인 입국자에 대한 격리 조치 등 과도한 통제가 이뤄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우려를 표명했다.

조세영 외교부 제1차관 또한 전날(26일) 중국 일부 지역이 코로나19 역유입을 막기 위해 한국인 입국자를 강제로 격리한 데 대해 "우리가 중국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을 국민이 마음을 모아 지원하고 성원했다. 중국 정부가 우리에 대해 어떤 조치를 취할 때는 두 번 세 번 심사숙고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김건 외교부 차관보는 같은 날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로 주한 중국대사를 불러들여 중국 일부 지방이 코로나19 역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한국발 입국 제한 문제 등에 대해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이를 두고 외교부가 이번 사태로 주한 중국대사를 사실상 '초치'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뒤따랐다.

그러나 정부의 이 같은 설명에도 향후 중국 내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제한 조처는 더 강화될 전망이다.

 

싱하이밍(邢海明) 주한 중국대사가 26일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들어오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자오리젠(趙立堅) 신임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6일(현지시간) '중국 일부 도시가 일본과 한국에서 온 사람들의 입국을 제한하는 조치가 과도하다'는 지적에 "최근 일부 국가는 방역 강화를 위해 출입국 관련 필요 조치를 했는데 자국민과 외국인의 건강과 생명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답했다.

산둥성 웨이하이 등이 취한 한국·일본발 승객 격리 등의 조치가 불가피한 결정이었음을 설명하는 한편, 향후 중국의 한국·일본발 승객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가 확대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싱 대사 또한 이날 오후 외교부 청사에서 취재진들에게 중국 내 일부 지방에서 발생하고 있는 우리 국민에 대한 제한 조치 문제에 대해 "한국 국민들에 상대해서 하는 게 아니다"라며 "(격리된 이들 중에는) 중국 국민도 많다. 양해하고 이해해주기를 바란다"고 선을 그었다.

앞서 싱 대사는 코로나19 확산 초기 한국이 후베이(湖北)성 방문·체류 외국인 입국금지를 시행한 지난 4일 서울 중구 주한 중국대사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과 중국은 운명공동체다. 서로 이해하고 역지사지해서 했으면 하는 것"이라며 불편한 기색을 드러내 논란을 빚은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