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현대차·벤츠·BMW·아우디·한불모터스 26개 차종 제작결함 '리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재환 기자
입력 2020-02-27 07: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총 1만2463대 규모 리콜 실시

총 5개 자동차 제작 또는 수입 판매사가 공급하는 26개 차종에 대한 대규모 제작결함이 발견됐다.

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와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비엠더블유코리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한불모터스에서 제작하거나 수입한 1만2463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7일 밝혔다. 

우선, 현대차에서 제작·판매한 GV80 차종 823대는 Stop & Go 장치(ISG)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변속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Idle Stop & Go는 브레이크를 밟아 멈추면 자동으로 시동이 꺼지고,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거나 가속페달을 밟으면 다시 시동이 걸려 연비 향상 등을 위한 장치다. 

벤츠의 차종별 결함 내역은 △AMG S 63 4MATIC+ Long 등 6개 차종 433대 터보차저 오일 공급 호스의 재질 결함 △GLE 400 d 4MATIC 등 2개 차종 4대(미판매) 3열 좌석 머리지지대의 조정·고정 불량 △AMG GT 63 4MATIC+ 등 2개 차종 2대는 자동변속기 배선을 고정하는 클립의 장착 위치 불량 △AMG C 63 등 2개 차종 2대는 서스펜션 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 등 4가지다. 

BMW에서 수입·판매한 BMW 118d 321대는 차량 실내·외 조명장치 등을 제어하는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계기판에 후미등 및 차폭등 작동 여부 표시등이 점등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아우디 A6 40 TDI 등 11개 차종 1만764대와 한불모터스 DS3 Crossback 1.5 Blue HDi 78대는 2열 좌석안전띠 경고장치가 자동차 안전기준에 부적합했다. 

국토부는 자동차 안전기준 위반에 해당하는 BMW와 아우디, 한불모터스에 우선 리콜 조처한 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한불모터스에서 수입, 판매한 DS3 Crossback 1.5 Blue HDi 7대는 뒤쪽 브레이크 호스의 고정 불량으로 뒷바퀴와의 간섭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브레이크 호스가 파손돼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또, DS3 Crossback 1.5 Blue HDi 29대(미판매)는 상·하 부품이 제대로 접착되지 않은 냉각수 저장탱크가 장착돼 냉각수가 누수되고, 이로 인해 엔진이 과열될 가능성도 확인됐다. 

이번 리콜에 관해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제작사·차종별 결함 내역.[자료 = 국토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