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코리아 포비아' 본격 시작...대만·홍콩도 "韓 입국 금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석준 기자
입력 2020-02-25 22: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코리아 포비아' 본격 시작...대만·홍콩도 "韓 입국 금지"

국내에서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진자가 대폭 증가하면서 한국인 입국을 금지한 국가가 늘어나고 있다.

25일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에 따르면 이날 기준 한국에 대한 입국 금지를 시행한 국가는 홍콩이 추가돼 이스라엘과 바레인, 요르단과 남태평양에 위치한 키리바시와 사모아, 미국령 사모아까지 총 7개국으로 파악됐다.

동시에 한국에서 입국한 이들을 일정 기간 격리하거나 건강 상태를 관찰하는 등 입국절차를 강화한 국가는 영국, 투르크메니스탄, 카자흐스탄, 마카오, 오만, 우간다, 카타르, 싱가포르, 태국, 마이크로네시아, 에티오피아 등 11개국이다.

이에 외교부는 이날 주한 외교공관을 상대로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노력에 관해 설명하는 등 입국제한 조치가 확대되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은 "코로나19 위기경보를 '심각'으로 격상한 직후 '한국 정부가 효과적이고 강력한 방역체계를 갖추고 있고 조기 수습 의지가 있다'는 점을 각 주재국에 설명하도록 전 공관에 지시했다"고 전했다.


▲코로나19 포비아 전 산업계로 확대…'재택·방역강화 대응'

코로나19 확산 속도가 빨라지며 산업계가 두려움에 떨고 있다. 기업들은 출퇴근 시간 변경과 더불어 재택근무 도입 등 각사별 근무 체계를 다시 확립하고 철저한 방역 조치와 마스크 필수 착용 등을 통해 감염의 위험성을 낮추려 노력하고 있다.

24일 대한상공회의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회원사들에 출퇴근 시차제, 재택근무, 원격회의 등을 권고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감염병 위기 경보가 최고 수준인 '심각'으로 격상되면서 경제계도 대중교통 혼잡도와 밀접 접촉을 줄여 전염병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서"라고 권고 조치의 배경을 설명했다.

기업들은 코로나19로 인한 공포감에 이미 위축될 대로 위축된 상황이다. 그럼에도 코로나19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여러가지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 미·중, 무역→언론 갈등 확전되나...美 맞대응 검토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무역·환율에 이어 언론 분야로까지 빠르게 확전되고 있다. 중국이 미국 월스트리트(WSJ) 기자 3명을 추방한 데 대한 맞대응 조치로 미국이 자국 내 중국 기자들에 추방을 명령하면서다.

24일(현지시간) 블룸버그는 최근 매트 포팅어 국가보안 고문이 이끄는 백악관 고위급 회의에서 '중국인 기자 추방' 관련 내용이 논의됐다고 보도했다. 포팅어 고문은 WSJ 기자로 중국에서 활동한 경력이 있다.

지난주 중국이 WSJ 기자를 내쫓은 이후 미국 정부가 어느 수준까지 대응해야 할지를 둘러싸고 의견이 분분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회의에서 일부 당국자들은 수백 명의 중국인 기자를 모두 쫓아내야 한다고 주장했고, 또 다른 당국자들은 미국 언론의 자유가 지닌 가치를 훼손할 수 없다고 반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 정부 “확진자 1000명 의미 크지 않아…치료 역량 중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진자가 조만간 1000명을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정부는 확진자 숫자가 갖는 의미는 크지 않다고 해석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는 25일 오전 11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을 개최하고, 확진자 현황 및 지역 대응방안 등에 대해 발표했다.

김강립 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1000명 자체에 대한 의미는 크지 않을 수 있다”며 “제일 중요한 것은 코로나19 환자를 제대로 치료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 항공업계 ‘피의 화요일’, 휴업·급여 60% 체불... “이제 시작에 불과”

항공업계가 코로나19 사태로 직격탄을 맞으며, ‘피의 화요일’을 맞이했다.

일부 저비용항공사(LCC)의 경우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사상 처음으로 휴업 카드를 꺼내들었으며, 급여 체불을 공식화하기도 했다. 자존심은 온데간데없이 생존을 위해 버티기에 나서는 분위기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에어서울은 오는 3월 첫째 주와 둘째 주 사실상 휴업에 돌입한다. 3월 말까지 연장할 수도 있을 것으로 알려졌다. 2000년 중반 LCC업계가 출범한 이후 처음이다.

LCC 업계 1위인 제주항공도 최근 모든 직원에 대해 무급휴가 신청을 받고, 경영진은 30% 이상 임금을 반납하는 등 비상경영 체제에 들어갔다.

지난주 에어부산 임원들도 각각 20∼30%에 이르는 급여를 반납하기로 했다. 임원을 제외한 부서장들도 자발적으로 임금의 10%를 반납하기로 결정했다. 또 모든 직원은 다음달부터 주 4일 근무와 무급휴직 15일, 무급휴직 30일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업계 관계자는 “에어서울뿐만 아니라 대부분 LCC가 출혈경쟁에 나서면서 적자가 누적돼 오늘내일한다”며 “주주총회를 앞두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공격적으로 방어하고 있지만 이제 시작에 불과하기 때문에 불안한 것은 마찬가지”라고 전했다.

▲ ​정세균 총리 “생산된 마스크 50% 공기관에 의무 출고…수출도 제한”

정세균 국무총리는 25일 “마스크 생산업자가 일일 생산량의 50% 이상을 공적기관에 의무적으로 출고하고, 수출도 대폭 제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8회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지역사회 감염이 시작되면서 국내 마스크 수급 안정을 위한 추가대책이 시급한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국무회의에서는 ‘마스크 긴급수급조정 추가 조치안’을 상정했다.

정 총리는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관계부처는 이 조치를 현장에서 차질 없이 이행해, 마스크가 감염병 특별관리지역과 취약계층에 제때 공급되도록 관리해 달라”면서 “특히 의료진에게는 100% 공급이 보장되도록 해 달라”고 주문했다.

▲ 서울 주택공급 방안 3월 초 나오는데…초안은?

정부가 서울 주거난을 해소하기 위해 내달 초 주택공급 확대방안을 발표하겠다고 예고하면서 방안에 어떤 내용들이 담길지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오는 27일 국토교통부의 대통령 업무보고에 올라갈 방안으로는 △준공업지역 개발 규제 완화 △가로주택정비사업 활성화 △역세권 청년주택 공급확대 △쪽방촌 개발 등이 꼽힌다.

준공업지역의 추가 규제 완화를 통해 아파트 공급을 확대하는 방안이 유력시되고 있다. 성동구 성수동 공장지대, 영등포구 문래동 철공소 골목 등 준공업지역도 용적률을 기존 250%에서 400%로 확대한다는 내용이다.
 

[사진=아주경제]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