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日 전염병 확산 계속…"그래도 올림픽만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0-02-23 17: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크루즈 하선자 포함 삿포로·나고야 등서 확진자 나와

  • 올림픽 관련 행사 줄줄이 취소에도 연기 발표는 아직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일본 정부의 속앓이가 계속되고 있다. 지역 내 확진자가 늘어나는 등 전염병 확산세가 이어지면서 오는 7월로 예정된 도쿄올림픽 개최도 점점 불투명해지고 있다. 

앞서 지난 20일(이하 현지시간) 일본 정부는 도쿄 아리아케에서 22일 개최할 예정이던 ‘도쿄올림픽·패럴림픽 호스트타운 서밋 2020’을 취소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행사는 올해 7월 개막하는 올림픽을 앞두고 참가 국가·지역 관계자와 일본 지자체 인사 등이 교류하는 자리다. 당초 하시모토 세이코 올림픽상(장관) 등 400~500명이 참석하기로 예정돼 있었다. 

그러나 크루즈 선 탑승자 외에도 코로나19 감염자가 100명을 넘어서면서 일본 내 대규모 행사들은 속속 취소되고 있다. 올해 도쿄올림픽 여자 마라톤 출전권 1장이 걸려있는 나고야 여자마라톤 대회를 비롯해 내달 1일 예정된 도쿄마라톤대회의 규모는 크게 축소됐다. 

이런 가운데 오는 5월에 열리는 영국 런던 시장 선거를 앞두고 션 베일리 보수당 후보가 20일 코로나19로 도쿄 올림픽 개최가 위태로워지면, ‘런던’이 대체지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도쿄도의 코이케 유리코 도지사는 이 같은 후보들의 발언에 대해 지난 21일 기자회견을 통해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하고 있는 시점에서 선거의 쟁점으로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 불쾌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상황이 악화하고 있지만, 일본 정부는 개최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 지난 14일 모리 요시로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회장은 "중단이나 연기는 없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일본이 올림픽을 취소하거나 연기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세계의 평화와 인류의 건강한 정신과 육체를 위해 치러지는 행사인 만큼 전염병이 확산하는 가운데 강행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일본의 스포츠칼럼니스트인 고바야시 신야는 온라인 매체 기고를 통해 "올림픽 개최가 코로나 바이러스를 박멸할 수 있다면 강행도 환영받을 수 있지만, 올림픽은 바이러스 앞에서 무력할 뿐만 아니라 되레 병을 퍼뜨릴 우려가 많다"면서 "개최 직전까지 안전한 환경이 마련되지 않으면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일본 내 코로나19 감염환자는 23일 기준으로 135명에 달한다. 새롭게 감염이 확인된 이들 중에는 크루즈 선 하선자도 있어 보건당국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 승선자 중 바이러스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은 이들은 모두 969명으로 각자 귀가했다. 그러나 19일 하선했던 60대 여성은 21일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났으며, 검사 결과 양성으로 판정을 받았다. 귀가 조처 된 크루즈 승객 중 양성 판정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역 내에서도 신규 감염자가 계속 나오고 있다. 삿포로 시를 비롯해 나고야 시에서도 지역 감염으로 우려되는 사례가 보고됐다. 특히 나고야에 거주하는 확진자는 고속도로 요금 징수원으로 밝혀져 일부 요금소가 폐쇄되기도 했다. 


 

[사진=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