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대변인에 강민석 전 중앙일보 기자…춘추관장에 한정우 부대변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0-02-06 16: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文정부 출범 후 세 번째 ‘언론인 출신’…‘권언유착’ 논란일 듯

문재인 대통령은 6일 공석 중인 청와대 대변인에 강민석 전 중앙일보 제작총괄 콘텐트제작에디터(부국장대우·54)를, 춘추관장에 한정우 부대변인(49)을 각각 발탁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춘추관을 찾아 이 같은 인선 결과를 발표했다.

그동안 고민정 전 대변인과 유송화 전 춘추관장이 4·15 총선 출마를 위해 지난달 15일 사직한 이후 22일 만에 자리가 채워졌다.

강민석 신임 대변인은 연세대 행정학과를 졸업한 뒤 경향신문을 거쳐 중앙일보에 몸담은 언론인 출신이다. 중앙일보 정치데스크(정치부장)·논설위원·정치에디터·제작총괄 콘텐트제작에디터 등을 지냈다.

강 대변인은 지난 2일 중앙일보에 사직서를 제출했고, 3일 수리됐다. 문재인 정부 들어 한겨레신문 기자를 지낸 김의겸 전 대변인, KBS 아나운서였던 고민정 전 대변인에 이은 세 번째 언론인 출신 청와대 대변인이다. 초대 대변인은 박수현 전 의원이었다.

강 대변인의 임명으로 현직 언론인이 청와대로 직행하게 됐다는 점에서 논란이 다시 일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월 윤도한 국민소통수석(MBC)과 여현호 국정홍보비서관(한겨레신문)을 임명할 당시에도 야권을 중심으로 ‘권언유착’을 조장한다는 비판이 나왔었다.

한정우 신임 춘추관장은 서울시립대를 졸업했으며 국회의장 기획비서관,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을 거쳐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국정홍보·홍보기획비서관실 선임행정관으로 청와대 생활을 시작했다.

문 대통령의 대선 캠프였던 이른바 ‘광흥창팀’에서 활약한 한 관장은 대통령 취임 이후 줄곧 청와대에서 근무해왔다. 지난해 4월부터 청와대 부대변인으로 활동해 왔으며, 이번 인사로 선임행정관에서 비서관으로 승진했다.

왼쪽부터 강민석 청와대 신임 대변인, 한정우 청와대 춘추관장[사진=청와대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