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 안갯속 시장 속에서도 빛 발하는 글로벌 주식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0-01-31 08: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일본 마스크 업체 카와모토 한달 600% 상승

  • 외부 지원으로 백신개발 나서는 기업도 주목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시작된 신종코로나바이러스(우한폐렴)에 글로벌 주식시장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번 신종코로나의 파괴력이 2003년 사스를 넘어설 수 있다며 우려를 표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30일(이하 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국제적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뉴욕증시는 WHO가 교역 제한 권고는 하지 않았다는 점에 안도하면서 다소 반등했다. 그러나 신종코로나 관련 불확실성이 지속하면서 주요 지수는 심한 변동성을 보였다. 사망자가 170명을 넘어섰으며, 감염자도 전세계적으로 8000명 이상으로 불어났기 때문이다. 중국 등 글로벌 경기 상황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미국 국채시장에서 10년물 금리가3개월물 금리를 하회하는 수익률 곡선 역전현상이 나타나기도 했다.

과거 전염병 확산의 사례로 보면 증시의 하락은 매수의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그러나 예전과 현재의 상황이 달라졌다는 점은 주의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프린시펄 글로벌 인베스터( Principal Global Investors)의 수석전략가인 시마 샤는 지난 27일 "소셜미디어를 통해 이전보다 훨씬 빠르고 넓게  빠르게 공포가 퍼지고 있는 데다가 과거에 비해 글로벌 생산체인의 긴밀성이 커진 상황에서 신종 코로나의 확산은 경제에 이전보다 큰 타격을 줄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전염병 사태 속에서 더욱 빛을 발하는 주식들도 있다. 당장 마스크나 손소독제 생산업체뿐만 아니라, 전염병의 확산으로 위생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청소 및 위생관련 주식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백신 개발도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는 분야 중 하나다. 다만 일부 주식들은 가격이 저렴한데다가 변동성이 커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염병 특수 마스크 건강관련 기업들 폭등 

일본 마스크 제조업체인 카와모토 산업의 주가는 지난 한달간 무려 600%가 상승했다. 지난해 12월 30일 444엔에 불과하던 주가는 지난 30일 기준으로 3095엔을 넘어섰다. 카와모토 산업은 의료·위생 제품을 주로 생산하는 업체이며, 어린이 전용 상품뿐만 아니라 보호안경, 보호복, 보호 장갑 등의 제품도 취급하고 있다. 카와모토 산업이 생산하는 마스크는 현재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대부분 품절 상태다. 

방호복 생산업체인 아제아스도 지난 한달간 무려 186%가 상승했다. 아제아스는 마스크, 고글, 장갑, 방호복, 슈즈커버 등 비상시에 이용하기 쉬운 방호 장비들을 생산하고 있다. 환자와 의료진들을 완벽히 격히할 수 있는 환자 이송용 캡슐 등 전염병 관련 기기들을 생산하는 일본 에어테크도 한달간 주가 상승률이 63.9%를 기록했다. 

◆주목 받았던 백신 기업들에 투자자들 몰려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과 함께 백신 기업들도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이중에서도 백신 개발 회사인 모더나(Moderna), 노바백스(Novavax), 이노비오 파마슈티컬(Inovio Pharmaceuticals) 등은 신종 전염병에 대한 백신 개발 지원을 위해 세워진 다국적 단체인 CEPI(Coalition for Epidemic Preparedness Innovations)가 1100만 달러를 지원한다는 소식으로 눈길을 끌었다고 마켓워치는 지적했다. 이노비오 파마슈티컬의  주가는 지난 한달간 39.52% 올랐다. 이노비오 파마슈티컬(Inovio Pharmaceuticals)은 고 위험성, 난치성 전염병 백신을 개발하는 미국 기업이다. 빌게이츠 재단과 미국방성 산하 연구개발 전담 기구인 방위 고등 연구계획국(DARPA) 등에서 총 1억 달러에 달하는 연구자금을 지원받아 에볼라, 지카, 메르스 등의 전염병 백신을 임상 중이기도 하다. 앞서 이노비오는 같은 기술로 아프리카돼지열병 백신도 공동 개발에도 참여하기로 논의한 바 있다.

지난 한달 간 주가가 75.44% 상승한 노바백스도 이미 금융가에서 눈도장을 찍었던 기업이다. 특히 노바백스(Novavax)의 인플루엔자와 RSV(respiratory syncytial virus: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백신은 전임상
중에 있으며, 앞서 월가에서도 노바백스의 복합 백신에 주목한 바 있다. 컨설팅업체인 EP는 이 백신의 2024년 매출은 18.2억달러로 추산한 바 있다. 

인체 내 원리와 같은 기능적 원리를 기반으로 작동하는 mRNA기반 차세대 백신을 개발하고 있는 기업인 모더나 테라퓨릭스((Moderna Therapeutics)도 신종코로나 백신 개발에 박차를 기하는 기업 중 하나다. 모더나는 미국 국립보건원(NIH's National Institute)과 협력해 mRNA 백신을 개발하고 있으며, 신종코로나 바이러스를 타게팅하는 백신의 임상시험을 16주 내로 개시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