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이후 증시-코스피] 낙관론 솔솔 "2350선 돌파 가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호원 기자
입력 2020-01-28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단, 우한 폐렴 공포는 글로벌 증시 전반에 악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설 연휴 후 코스피가 상승할 거란 낙관적인 전망이 나온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중국발 '우한 폐렴'과 미·중 무역분쟁 봉합 여부, 한국 총선(4월), 미국 대선(11월), 반도체 경기 회복 속도 등은 증시를 좌우할 이슈들이다. 

◆코스피 2350선 돌파 가능성 

2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23일 코스피는 21.12포인트(0.93%) 내린 2246.13으로 장을 마감했다. 지수는 지난해 8월 6일 장중 1891.81까지 내려간 이후 꾸준히 상승 흐름을 유지했다. 새해 들어서도 2201.21로 시작해 지난 20일 장중 2277.23을 기록하는 등 상승세를 이어왔다.

그러나 최근 조정을 받는 모습이다. 그동안 상승에 대한 피로감과 각종 리스크에 대한 부담이 작용한 것이다. 글로벌 경기 회복 전망과 반대된 관측이 나오면서 투자자들의 심리를 위축시켰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스위스 다보스포럼에서 발표한 '세계 경제 전망' 자료에서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을 3개월 전 전망치보다 0.1%포인트 낮은 3.3%로 제시했다. 글로벌 경기가 바닥을 쳤지만 세계 경제의 뚜렷한 회복 징후가 보이지 않는다고 분석한 것이다.

국내 증시 상승의 배경이었던 경기회복 기대감이 축소될 수 있다는 점은 투심에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요인이다. 다만 한국의 경우 반도체 업황 회복, 미·중 무역분쟁 완화 등으로 수출 부문에 대한 기대가 높아졌고 위험자산 선호 현상이 더 오래 지속될 수 있다.

정인지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이미 주요 저항에 대한 돌파 시도가 있었기 때문에 단기 조정을 받더라도 중장기적으로 2350선 돌파 가능성이 높다"며 "단기 상승세가 이어지면 이후 조정 과정에서도 2250선이 지지대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우한 폐렴 이슈도 주목해야겠다. 우한 폐렴은 지난해 12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집단 발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전 세계에 급속도로 퍼지고 있다.

강재현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코스피가 단기 조정 이후 추가 상승할 수 있겠지만 2350선 도달시 고민할 필요가 있다"며 "올해도 기존에 존재하던 불확실성이 모두 제거된 게 아니므로 지금과 같은 강한 반등세가 꾸준히 이어지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글로벌 증시 우한 폐렴에 흔들 

우한 폐렴은 한국보다 글로벌 증시를 더욱 위협할 수 있다. 일단 미국 시장이 멈춰 섰고, 중국 시장은 1% 넘게 급락했다. 세계 경제에 미치는 중국의 영향력이 막대한 만큼, 시장 충격은 예상보다 커질 수 있다.

최근 사상 최고치 경신 행진을 벌여온 미국 뉴욕증시의 3대 지수는 21일(현지시간) 일제히 하락세로 전환했다.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0.52% 내린 2만9196.04에 마감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와 나스닥 지수도 각각 0.27%, 0.19% 하락했다.

중국을 다녀온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 인근 주민이 미국에서 처음으로 우한 폐렴 환자로 진단됐다는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발표가 증시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줬다. 주가가 너무 빠르게 올랐다는 미국 증시 과열론도 매도세를 부추겼다.

유럽의 경우 관광 위축 등에 따른 우려로 증시가 위축됐다. 프랑스 파리 증시의 CAC40 지수는 0.54% 하락했고, 범유럽지수인 유로 스톡스50지수는 0.26% 떨어지는 등 일부 시장이 영향을 받았다.

파리 증시에 상장된 명품 브랜드 기업 크리스티앙 디올과 케링그룹 주가는 각각 2.3%와 2.1% 하락했다. 루이뷔통모에헤네시(LVMH)도 1.1% 내렸다.

전 세계 항공주도 동반 약세를 보였다.

항공주인 IAG는 영국 런던 증시에서 3% 가까이 떨어졌고 프랑스 파리 증시의 에어프랑스(-2.6%), 미국 뉴욕 증시의 유나이티드항공(-4.4%)과 아메리칸항공(-4.2%) 등도 일제히 하락했다. 과거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사태 때도 세계 관광시장은 크게 위축됐었다.

강재현 연구원은 "여전히 글로벌 경기 회복에 제동을 걸 수 있는 불확실성은 상존한다"며 "단기 조정은 추가 매수의 기회가 될 수 있겠으나, 투자 시계를 짧게 가져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