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덕 손해보험협회장 "신실손으로 계약전환 활성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종호 기자
입력 2020-01-20 1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손해보험협회장 신년 기자간담회

"보험료가 저렴한 신실손의료보험으로의 계약 전환을 활성화하겠다."

김용덕 손해보험협회장은 20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신년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손보협회는 올해 실손보험 상품 및 비급여 제도 개편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계약 전환을 위한 전환요건과 절차 개선 등 유인방안을 모색, 보험료가 저렴한 신실손보험으로의 계약 전환을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제도 개편을 위해 금융당국과 손보협회는 의료이용량에 따른 보험료 할인·할증 도입에 대한 연구용역을 작년 11월 의뢰한 상태다. 자기부담률 조정, 보장구조(특약형 보장항목) 변경 등 가입자 선택권 확대를 위한 실손의료보험 상품구조 개편 방안도 마련한다.

협회 차원에서는 과잉진료 우려가 큰 비급여 항목(백내장·도수치료 등)에 대한 관리강화를 정부에 건의하고 실손보험금 청구 간소화 서비스에 대한 법적 근거가 마련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불필요한 보험금 누수 차단을 위한 자동차보험 제도 개선을 위해 음주운전 가해자에 대한 사고부담금을 합리적 수준으로 상향할 것을 건의하고 심사기준이 미흡한 한방진료비 항목에 대한 세부 심사지침 마련을 추진한다.

아울러 일부 병원의 과잉진료를 막기 위해 의료기관의 진료비 청구 이후에만 가능한 진료비 열람 시점을 보험사의 진료비 지급보증 이후로 앞당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품질인증 대체 부품 활성화를 위한 소비자 안내도 강화하고 경미 사고 진료 및 자동차 수리 문화 개선을 위한 캠페인 전개한다. 보험사기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보험회사의 보험사기 조사 업무 범위를 확대하고 효율적인 보험사기를 적발하기 위한 AI 기반 ‘보험사기 인지 시스템을 개발한다.

불완전판매 근절 등 건전한 영업환경 조성과 소비자 신뢰 회복을 위한 노력도 지속한다. 손보협회는 보험사 간 과당경쟁 지양 및 건전한 영업환경을 조성하고 신속한 민원 대응을 위한 자율조정 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김 회장은 "손해율, 보험사기, 사업비는 낮추고 신시장 개척과 신기술 개발, 소비자 신뢰를 제고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재무리스크 경감과 사고 원인별 맞춤형 교통안전 정책 지원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용덕 손보협회장은 20일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보험료가 저렴한 신실손의료보험으로의 계약 전환을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왼쪽부터) 손보협회 최윤석 손해보험2본부장, 이재구 손해보험1본부장, 서경환 전무, 김용덕 회장, 서영종 기획관리본부장, 고봉중 소비자서비스본부장. [사진=손보협회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