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부동산 추가 대책 발표" 뜬소문에 시장 소란…진화 나선 국토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0-01-11 15: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부의 부동산 대책 발표 관련 가짜 뉴스.[사진=카카오톡 캡쳐]


정부가 분양가 상한제 개선 방안 등 추가 부동산 대책을 발표할 것이란 내용의 가짜 문자 메시지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전파되면서 시장에 소란이 일었다.

이와 관련해 국토교통부는 문자 내용은 사실무근이며, 허위 사실 유포자를 찾기 위해 수사 의뢰를 할 예정이라고 11일 밝혔다.

전날 SNS를 통해 전파된 문자 메시지는 국토부가 출입 기자들에게 부동산 대책 발표를 공지하는 형태로 쓰여졌다.

분양가 상한제 개선 방안을 오는 13일 오전 10시 국토부 기자실에서 발표하고, 그날 오후 2시에 백브리핑을 진행한다는 내용이다.

국토부 공지 양식과 매우 흡사한 탓에 메시지를 접한 이들은 착각하기에 충분했다.

메시지에는 생활안정자금 대출을 전면 금지하고,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을 30%까지 낮춘다는 등의 내용도 담겼다.

하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정책 현실성이 떨어지고, 허무맹랑한 말장난 수준의 내용이 포함돼 있어 누군가의 장난이라는 것을 짐작케 한다.

4시 신도시를 언급하면서 '공중부양' 택지를 조성한다거나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Z노선을 신설해 서울과 부산을 1시간 생활권으로 만든다는 내용 등이 그렇다.

할리우드 영화 '어벤져스'에 나오는 인피니티 스톤도 소환됐다. 이를 활용한 공간 이동시설을 설치한다는 것.

그럼에도 주요 대책이 나오기 전에 곧잘 예상하는 내용의 메시지가 전파됐기에 내용은 뒤로 하고, 13일에 부동산 대책이 나오는 건 맞지 않겠냐는 소문이 퍼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신년사에서 '부동산 투기세력과 전쟁'을 선포한 데 이어 오는 14일에는 신년 기자회견도 예정돼 있어 개연성이 충분하다는 이유에서다.

게다가 앞서 나온 12·16 부동산 대책이 워낙 갑자기 발표돼 언제 갑자기 추가 대책이 나와도 이상할 것 없다는 반응이다.

국토부는 부랴부랴 진화에 나섰다.

국토부는 출입 기자들에게 보낸 공지 문자에서 "추가 대책을 예정하는 내용의 문자 메시지는 전혀 사실이 아니며, 국토부를 사칭한 가짜 뉴스 유포에 대해선 수사 의뢰 등 엄중하게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