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서 원인불명 폐렴 확산에…'사스' 불안감 고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람 기자
입력 2019-12-31 16: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보건당국 조사 착수…그러나 온라인은 여전히 '시끌시끌'

중국 중부 지역에서 갑자기 폐렴이 확산하면서 사스(SARS,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로 의심되는 병이 돌고 있다는 소문이 온라인상에 일파만파로 퍼지고 있다. 

31일 중국중앙방송(CCTV) 등에 따르면 중부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시 위생건강위원회는 현지 한 수산시장에서 원인 불명의 폐렴 환자가 속출했다고 전날 발표했다.

환자들은 이미 격리돼 치료받고 있으며 바이러스 검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우한의 각 병원에서 다른 환자들의 진료는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우한시 당국은 각 의료기관에 관련 상황을 바로 보고할 것을 지시했다. 국가위생건강위원회가 파견한 전문가팀은 이미 이날 우한에 도착해 조사를 시작했다.

중국 관영 언론은 사스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려 애썼다. 인민일보 인터넷판은 현지의 여러 의료계 인사를 인용해 "현재 원인이 명확하지 않아 인터넷 소문대로 사스라고 단정할 수 없으며, 다른 중증 폐렴일 가능성이 더 높다"고 전했다. 아울러 사스라고 하더라도 성숙한 예방 체계가 있어 불안해할 필요가 없다고 당부했다.

하지만 우한 시민의 불안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이날 중국 소셜미디어 웨이보(微博)에서는 '#우한에서 원인 불명의 폐렴이 발견됐다'는 토픽이 조회수 1억8000만으로 인기 검색 1위에 올랐다.

온라인 매체 제몐(界面)은 이날 오전 의약주가 급등했다고 보도했다.

중국 남부에서 시작된 사스로 2002∼2003년 37개국에서 774명이 사망했다. 이 가운데 중국과 홍콩에서만 약 650명이 목숨을 잃었다. 중국에서는 지난달 네이멍구(內蒙古)에서 흑사병이 여러건 확인됐지만, 현재까지 확산하지는 않았다.
 

마스크를 쓴 홍콩 학생들. 사진은 기사와 관계 없음. [사진=EPA·연합뉴스 자료사진]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