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울산 사건’ 특검 ‘잠정 보류’…“일단 수사 결과 지켜보기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19-12-21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중론 분위기 속 검찰 압박 지속

더불어민주당이 20일 이른바 ‘울산 사건’에 대한 특별검사(특검) 도입을 ‘잠정 보류’했다.

그동안 민주당은 검찰이 무혐의 처분을 내린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비리 의혹 등을 울산 사건으로 부르며, 특검을 도입해 재수사하는 방안을 검토해왔다.

특검을 통해 김 전 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을 캐고 있는 검찰을 압박하겠다는 의도였지만 한발 물러선 것이다.

앞서 민주당 검찰공정수사촉구 특별위원회는 이 사건에 특검 추진을 당에 요구한 바 있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열고 울산사건 특검 도입과 관련해 “검찰의 공정한 수사가 이뤄지지 않으면 특검을 추진한다”는 입장을 정했다.

이해찬 대표는 “검찰 수사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나중에) 결론을 보자”고 논의를 마무리 지은 것으로 전해졌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현재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검찰의 공정하고 원칙적인 수사가 있길 다시 촉구하면서 만약 (검찰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특검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검찰 수사가 특정방향으로 진행되는 것에 대한 유감표명”이라며 “(특검 추진 결정) 보류라기보다는 내부적으로 준비는 준비대로 하지만, 검찰 수사를 한번 지켜보고 결정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여전히 특검 추진 가능성을 열어 둔 채 검찰 압박을 계속했다.

검찰공정수사촉구특위 위원장을 맡은 설훈 최고위원은 이날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수사 자체가 김 전 시장의 측근과 그 형제들의 비리 사건에 대한 수사였는데, 검찰에서 청와대 하명 수사라는 프레임을 짜서 엉뚱하게 변질되고 있다”면서 “경찰과 검찰 입장이 서로 다르다면 제3자인 특검이 중립적인 입장에서 문제의 본질을 찾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설훈 더불어민주당 검찰공정수사촉구특위 위원장이 18일 국회 정론관에서 이날 회의 결과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