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6 대책 시장 반응] 강북의 강남 '마·용·성'도 "부글부글"...준강남 과천은 "올 게 왔구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지은 기자
입력 2019-12-17 17: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마포래미안푸르지오 전경 [사진=최수연 기자]
 

"요즘 사람들이 지식인이라 광화문으로 뛰쳐나가지 못할 뿐, 예전 같았으면 민란이 일어났을 일이죠." (성수동2가 힐스테이트 인근 T중개업소 관계자)

12·16 부동산 대책 발표 직후 강북의 강남 '마·용·성'(마포·용산·성동)의 분위기는 "충격과 공포" 그 자체였다. 마용성 소재 아파트값은 강남 못지 않게 '억소리'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시세가 9억원을 훌쩍 넘고 15억원을 넘는 물건도 적지 않다. 이 때문에 가장 충격적인 대책으로 대출 규제를 우선 꼽는 분위기였다.

마포구 염리동 소재 T중개업소 관계자는 "어제 발표는 너무 깜짝스러웠다. 나뿐 아니라 모두 놀랐다. 세금 규제보다도 대출 규제가 정말 충격적"이라며 "(수요자가) 15억원 넘는 물건을 아예 살 수 없게 돼버렸으니 거래는 당분간 절벽이겠지만 그렇다고 집값이 떨어지진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수요가 주춤해도 집값이 떨어지지 않을 것으로 예측하는 이유는 "공급 부족" 때문이라고 단언했다.

그는 "그동안 원체 매도자 우위 시장이었다. 매물은 1층짜리 몇 개를 제외하곤 동나다시피했고 매수자는 가격을 올려서라도 사고 싶어했다"며 "공급이 많아져야 (집주인이) 가격을 내릴 텐데, 지금은 재개발·재건축이 막힌 상황 아니냐"고 되물었다.

실제 마용성은 지난달 초 정부 발표 당시만 해도 아현동, 한남동, 보광동, 성수동1가 등 일부 지역만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대상이었으나 지금은 3개 구 전체가 상한제 사정권이다.

다만 일대일 재건축이 많은 용산구는 상한제에 크게 동요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용산구 이촌동 C중개업소 관계자는 "시세 15억원 대출 불가, 양도세 중과 등 대책은 최근 집값이 미친 듯이 오르기 시작했을 때만큼 당혹스럽다"면서도 "이촌동 재건축은 일대일 재건축인 경우가 많고 가구수도 많지 않아 상한제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다"고 전했다.

갑작스럽고 방대한 규제 내용 때문에 우왕좌왕하는 모습도 감지됐다. 마포구 용강동 D중개업소 관계자는 "가계약한 손님이 계약을 취소하면 가계약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지 묻는 전화가 있었다"며 "9억원 넘는 물건을 매입할 생각이었는데 부담이 됐던 듯하다"고 전했다.

염리동 T중개업소 관계자도 "계약 후 잔금 치를 사람들이 대책 때문에 대출 나오지 않을까봐 걱정어린 전화를 많이 했다"고 말했다.

일선 중개업자 대다수는 이번 대책이 과열된 시장을 일시적으로 잠재우는 효과는 내겠지만 정부가 바라는 집값 하향 조정까지 가기는 힘들다고 보고 있다.

성동구 성수동2가 T중개업소 관계자는 "이번 대책은 적개심만 낳을뿐 집값을 떨어뜨리진 못할 것"이라며 "양도세를 면제해준 것도 아니고 중과를 일시적으로 면제해주는 정도는 생색내기밖에 안 된다. 거래는 끊길 것이 자명하고 보합내지 약보합세로 가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서민들은 종합부동산세가 올라가 박수를 치겠지만, 세금을 많이 걷으면 가처분 소득이 줄고 경기는 더 침체될 것"이라며 "자영업자, 중소기업이 문을 닫고 일자리가 사라지면 결국 서민들에게 부메랑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마·용·성 못지 않은 '준강남'으로 평가받는 경기 과천은 "올 게 왔다"는 분위기다. 과천은 지난 16일 광명, 하남 등과 함께 상한제 적용 지역으로 지정됐다.

과천 별양동 S중개업소 관계자는 "그동안 집값이 너무 많이 올라 집주인들끼리도 '상한제 지정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를 많이 했다"며 "호가는 하향 조정되고 매수자 분들은 주춤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그동안 과천주공은 물건만 나오면 살 사람이 대기하고 있었다. 그는 "호가는 지난 3~4개월 전보다 적게는 3억원, 많게는 5억원까지 올랐고 실거래가도 1억~2억원가량 뛰었다"며 "과천주공5·8·9단지 등 기준으로 이야기한 것"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