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EU “리브라 등 스테이블코인, 위험 해결 전까진 허용 안 돼” 外

장은영·정명섭 기자입력 : 2019-12-06 07:47
◇ EU “리브라 등 스테이블코인, 위험 해결 전까진 허용 안 돼”

유럽연합 회원국 재무장관들이 페이스북의 리브라 등 스테이블코인이 갖는 위험이 해결될 때까지 EU 내에서 이를 허용해서는 안 된다는 데 합의했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EU 회원국 재무장관들은 5일(현지시간) 공동성명을 통해 “어떠한 스테이블코인도 법과 규제, 감독과 관련한 과제와 위험이 충분히 확인되고 해결될 때까지 EU 내에서 운용이 시작돼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스테이블코인이란 달러. 유로 등 안전자산에 가격이 연동되도록 만든 암호화폐다.

EU 재무장관들은 암호자산과 스테이블코인을 규제하는 EU 규정 검토에 나설 수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빗썸, 암호화폐 탈취 방지 ‘계정 잠금’ 기능 제공

국내 암호화폐거래소 빗썸이 암호화폐 탈취 사고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빗썸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 전 버전에서 ‘계정 잠금’ 기능을 제공한다. 고객이 직접 보안센터 페이지에서 계정 잠금 버튼을 클릭하면 ID 차단을 비롯한 사용 중인 API 삭제, 암호화폐 출금 중 대기 주문 취소 등 3가지 기능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

이 기능을 통해 고객이 의도치 않은 외부 로그인을 방지하고, 계정 접근을 신속히 차단해 개인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빗썸은 회원들이 해당 기능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로그인 시 고객에게 발송되는 알림톡(SNS)에 계정 잠금 기능 안내와 바로가기 링크를 적용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에이치닥, 320억원 투자펀드 참여...블록체인 유망기업 발굴

블록체인 기술기업 에이치닥테크놀로지가 국내 벤처캐피털(VC) 기업 티엔베스트먼트와 320억원 규모의 펀드 조성에 참여하고 블록체인 스타트업 발굴에 나선다고 5일 밝혔다.

티인베스트먼트는 지난 1월 설립된 신생VC로 SK증권이 주요 주주로 참여하고 있다. 이번 티인베스트먼트 창업초기1호 펀드는 4차산업시대 핵심분야(블록체인, 인공지능, 로봇 등)를 다루는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투자해 유니콘 기업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다.

에이치닥은 국내 블록체인 스타트업에 자금투자, 컨설팅, 인큐베이팅, 액셀러레이팅을 지원한다. 에이치닥은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디앱) 생태계를 확장해 유스케이스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에이치닥은 정대선 현대BS&C 사장이 이끄는 블록체인 기술기업이다.

◇ KT, 차이나모바일과 5G 로밍·블록체인 협력

KT는 중국 통신기업인 차이나모바일과 함께 5세대(5G) 통신 로밍과 블록체인 로밍 정산 시스템 등을 선보였다고 5일 밝혔다.

KT는 차이나모바일 5G 로밍 망을 통해 나를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시연했으며 이달 중 중국 내 5G 로밍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날 시연한 나를은 최대 8명과 초고화질로 영상 통화를 할 수 있는 KT의 5G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다.

지난 5월 양사는 5G로밍 연동과 시연에 성공했고 11월에는 중국에서 5G가 상용화돼 실제 서비스 준비를 마쳤다. 차이나모바일 망을 통한 5G 로밍 서비스는 차이나모바일 주파수를 지원하는 단말기로 이용할 수 있으며 해당 단말기가 한국에 출시되기 전까지는 로밍 서비스 상용화 시점부터 KT 공항 로밍센터에서 무상으로 빌릴 수 있다.

KT는 블록체인 기술 스마트 컨트랙트를 활용한 실시간 로밍 자동정산 시스템인 B.Link를 중국 차이나모바일과 함께 베타 상용화했다. B.Link는 통신사간의 상호 로밍 데이터를 자동으로 검증하고 오류가 없다면 실시간 정산까지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는 통신사가 국제로밍 정산소를 통해 상호 정산자료를 교환하고 검증하는 기존 방식에서 탈피해 검증·정산 과정에 투입되는 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다.

코로나19 재난구호 후원하기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