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촌주공 내년 초 분양…브라이튼 여의도는 후분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19-12-02 18: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둔촌주공 철거 당시 모습. [사진=아주경제DB]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된 지역에서 연내 분양이 예상된 단지 5곳 중 4곳이 내년으로 일정을 미루거나 후분양으로 선회한다.

당초 강동구 둔촌동 둔촌주공아파트, 영등포구 여의도동 브라이튼 여의도, 마포구 아현동 아현2구역, 강남구 대치동 대치선경3차(리모델링), 강남구 개포동 개포 프레지던스 자이(개포주공 4단지) 등 5개 단지의 연내 분양이 예정됐었다. 하지만 이 중 개포 프레지던스 자이만이 이달 분양을 개시한다.

2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둔촌주공 재건축조합은 오는 7일 관리처분인가를 위한 총회를 열어 조합원 분양가와 일반분양가 목표치를 확정하고, 강동구청에 관리처분인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이 단지는 일반분양가가 주택도시보증공사(HUG) 기준 분양가보다 더 낮아지기 전인 내년 4월 29일 이전에 분양을 완료해야 한다.

조합은 지난 10월 말 개최한 대의원회의에서 조합원 분양가를 3.3㎡당 2752만원, 일반분양가 목표치를 3.3㎡당 3550만원으로 각각 잡았다.

둔촌주공에 상한제를 적용한 일반분양가는 3.3㎡당 2300만원 안팎으로 추산된다. HUG 기준 분양가 추정금액이 3.3㎡당 2600만원 정도인 것을 고려하면 13%가량 낮다.

조합 관계자는 "조합원들 상당수가 HUG 기준 분양가는 수익성 악화로 분양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지만, 결국 내년 4월 29일 이전에는 무조건 분양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분양은 내년 2∼3월께 이뤄질 것"이라고 전했다.

마찬가지로 연내 분양 예정이었던 영등포구 '브라이튼 여의도'(옛 MBC 부지)는 결국 후분양 방식을 확정했다.

시행사인 신영 관계자는 "HUG가 제시한 분양가 3000만원으로는 수익성이 맞지 않아 선분양할 수 없다는 내부 방침을 확정했다"며 "다만 분양 시기는 1년 이상 늦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단지는 애초 선분양 방식으로 오피스텔과 아파트를 동시에 분양하려고 했지만, HUG와의 분양가 조정에 난항을 겪으면서 지난 8월 초 오피스텔만 분양했다.

마포구 아현동 아현2구역과 대치선경3차의 연내 분양도 무산됐다.

재건축 사업지인 아현2구역은 전체 1419가구 가운데 일반 분양 물량이 53가구에 불과하다. 시공사인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일반분양 물량이 적어 조합이 분양 시점을 성급하게 결정하지 않고 고민하고 있다"며 "선분양이 아닌 후분양을 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