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배타적사용권 획득 봇물···소형사 약진 눈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19-12-02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롯데손보·KDB생명 재출범 후 첫 배타적사용권 획득 성공

올해 보험사의 배타적사용권 획득 건수가 지난해보다 늘었다. 지난해 보험업계를 흔들었던 즉시연금 사태 등이 올해 다소 소강상태에 놓이면서 상품 개발 동력이 활성화된 것으로 분석된다.

아울러 올해 롯데손보와 KDB생명 등 여러 소형사가 배타적사용권을 획득한 것이 눈에 띈다. 2015년 하반기 금융당국의 보험 상품 개발 자율화 선언 이후 신상품을 본격 개발하게 된 소형사들이 지금까지 축적한 개발 노하우가 드디어 성과로 연결되는 것으로 풀이된다.

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올해 지금 시점까지 배타적사용권을 획득한 보험 상품은 총 17개(생보사 9개·손보사 8개)로 지난해 한해 전체 동안 16개(생보사 7개·손보사 9개) 상품이 받은 것보다 많다.

배타적사용권은 일정 기간 독점적으로 특정 보험을 판매할 수 있는 권리다. 생명·손해보험협회 관계자와 보험 상품 전문가로 구성된 신상품심의위원회에서 독창성·진보성·유용성 등의 항목을 심사한 후 권리를 부여한다. 보험 상품이 배타적사용권으로 등록되면 일정 기간 동안 다른 회사는 비슷한 상품을 출시할 수 없다.

배타적사용권을 획득한 보험 상품이 지난해보다 많았던 것은 올해 보험업계를 흔들 만한 큰 사고가 없었던 덕으로 분석된다. 지난해는 즉시연금 지급 문제 등이 불거져 신상품 개발에 집중할 만한 상황이 아니었으나 올해는 이 같은 문제가 소강상태로 접어들면서 신상품 개발 의욕이 활성화됐다는 시각이다.

 

[사진=생명·손해보험협회]

올해 배타적사용권을 획득한 보험 상품을 살펴보면 소형사가 개발한 상품이 많았다. 롯데손보는 '천식지속상태(급성중증천식) 진단비' 개발로 2007년 재출범 이래 최초로 배타적사용권 획득의 영예를 안았다.

생보사 중에서는 KDB생명과 하나생명, DB생명이 눈에 띈다. KDB생명도 '(무)KDB 탄탄한 T-LINE보장보험(무해지환급형)' 개발로 2010년 재출범 이후 처음으로 배타적사용권을 획득했다.

하나생명과 DB생명은 각각 '무배당 건강검진 안심보험'과 '무배당 재진단 3대질병 진단 특약'을 개발해 배타적사용권을 획득하는 데 성공했다. 두 회사 모두 2017년 배타적사용권을 한 차례씩 획득했으며, 올해로 두 번째다.

과거에는 대형 보험사만 배타적사용권 획득에 노력한다는 분위기가 팽배했다. 중소형사는 대형 보험사가 개발한 신상품의 배타적사용권이 끝난 이후 이를 그대로 베껴 판매하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


그러나 2015년 하반기 금융당국이 '보험산업 경쟁력 강화 로드맵'을 발표하며 보험사의 상품 개발 자율화를 장려한 이후 중소형사도 배타적사용권 획득을 위해 신상품 개발에 뛰어들기 시작했다. 또 이 시기부터 당초 3개월에 그쳤던 배타적사용권 부여 기간이 최대 12개월로 늘어 그 장점도 극대화됐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최근 중소형 보험사도 신상품 개발을 통해 배타적사용권 획득 경쟁에 힘쓰고 있다"며 "보험 산업의 전반적 발전을 위한 좋은 흐름이 유지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