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 "지소미아 관련 靑에 사과? 사실무근" 주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람 기자
입력 2019-11-25 09: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산성 간부, 트위터서 "韓 발표 유감…신뢰 관계 잃을수도"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연기를 둘러싼 일방적인 발표와 관련해 일본이 사과했다는 청와대의 주장에 일본 측이 즉각 반박하고 나섰다. 

일본 경제산업성(경산성)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24일 일본 측이 "합의 내용을 의도적으로 왜곡 또는 부풀려서 발표했다"고 비판한 데에 대해 "사전에 한국 측과 조율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경산성은 이날 밤늦게 공식 트위터를 통해 "22일 오후 6시7분 한국 수출 관리에 관한 수출 관리 정책 대화 재개 및 개별 심사 대상 3개 품목의 취급에 관해 향후 방침을 발표했다. 그 방침의 골자는 한국 정부와 사전에 조율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 경산성 간부는 NHK에 "22일 기자회견 이후 한국 측 문의에 응하고 발표 내용을 상세히 설명했다"며 "한국 측 주장은 유감이다. 이대로는 신뢰 관계를 잃을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정 실장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한일 지소미아 종료 연기 후 '일본은 아무것도 양보하지 않았다'고 말한 것으로 일본 언론에 보도된 것에 대해 "일본 정부 지도자로서 과연 양심을 갖고 할 수 있는 말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우리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연기 결정 이후) 일본 경산성의 발표 내용을 보면, 한일 간 각각 발표하기로 한 일본 측 발표 내용을 아주 의도적이고 왜곡해서 발표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 측은 우리가 지적한 입장을 이해한다. 그리고 특히 경산성에서 틀린 내용을 발표한 것에 대해 사과한다"며 "한일 간 합의한 내용은 아무런 변화가 없다고 재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요미우리(讀賣)신문 역시 일본 경산성의 사과를 받았다는 청와대의 주장과 관련해 일본 외무성 간부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고 보도하면서, "한국 내에 지소미아 종료를 연기한 이번 결정은 양보라는 비판이 있으며, 일본에 항의함으로써 국내 비판을 모면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지지통신은 "청와대 관계자가 일본 정부의 태도를 '견강부회'라고 비판했다"고 보도하며 한국 정부는 일본의 보도가 한국 국내 여론에 영향을 줄 가능성에 신경이 예민해진 상태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이처럼 합의가 이뤄진지 이틀도 안 돼 한일 간의 자존심 경쟁이 과열되고 있는 모습이지만, 양국 정부는 '대화의 장' 자체를 깨지 않을 전망이다. 내달 중국에서 열리는 한중일 정상 회의에 맞춰 한일 정상 회담도 예정대로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3일 일본 나고야관광호텔에서 열린 한일외교장관 회담에서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과 악수하고 있다. 이날 회담에서 강 장관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협정 종료 '조건부 연기'와 관련한 한국 정부 입장을 설명하고 수출규제 해소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2019.11.23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