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1단계 무역합의 서명 12월로 연기될 수도...장소는 유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9-11-07 07: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중, 합의 조건·서명 장소 논의 계속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1단계 무역 합의문 서명이 12월로 연기될 수 있다는 소식이 나왔다. 서명식 장소로는 아시아나 유럽이 물망에 올랐다고 한다.

블룸버그 등 외신은 6일(현지시간) 사안에 정통한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 미·중 간 1단계 합의 조건과 서명 장소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면서 이같이 보도했다.

백악관이 1단계 합의 서명식 장소로 제안했던 미국 아이오와와 알래스카가 모두 배제됐으며, 아시아보다는 스위스나 스웨덴 등 유럽 쪽으로 기울어질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두 정상의 서명식 장소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이 다음 달 3~4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에 참석한 뒤 시 주석과 영국 런던에서 만날 가능성도 제기됐다. 중국의 경우 서명지로 그리스를 띄웠지만 실현 가능성은 낮다는 전언이다. 시 주석은 오는 10일 그리스에 도착한 뒤 13일부터 시작되는 제11차 브릭스(BRICS)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브라질로 향할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은 당초 이달 16~17일 칠레에서 열릴 예정이던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공식 서명식을 가질 것으로 예상됐으나 칠레가 대규모 시위를 이유로 APEC 정상회의 개최 포기를 선언한 뒤 서명 장소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서명 장소를 둘러싼 기싸움이 장기화할 경우 1단계 합의마저 삐걱거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왔다.

다만 미국 행정부 고위 당국자는 미·중 무역전쟁을 끝내기 위한 1단계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남아 있긴 하지만, 타결될 가능성이 더 높다고 강조했다. 

미국과 중국은 지난달 10~11일 제13차 고위급 무역협상에서 1단계 합의에 상당한 진전을 이룬 후 정상 간 서명을 위한 세부 협상을 진행해왔다.

한 소식통은 내년 재선을 노리는 트럼프 대통령이 의회의 탄핵 조사에 직면한 상황을 감안할 때, 중국은 '신속한 합의'가 유리한 조건을 끌어내기 위한 최선의 기회라고 보는 것 같다고 말했다. 

중국은 연간 400억~500억 달러의 미국산 농산물 구매와 함께 환율 조작 금지, 지식재산권 보호에 합의하는 조건으로 미국의 관세 철회·완화를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미국이 올해 9월부터 물리기 시작한 연간 1110억 달러어치 중국산 제품에 대한 15% 관세를 폐지하고, 오는 12월 15일로 예고한 약 1600억 달러어치 수입품에 대한 15% 관세 부과 계획을 철회하라고 요구하고 있다고 외신은 5일 보도했다. 또 양국이 지난해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산 제품 2500억 달러어치에 부과한 25% 관세율을 내리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