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기영표 ICT조직 구성 완료… AI국 신설‧정보보호 기능 확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창범 기자
입력 2019-11-05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5G 시대 맞춰 네트워크 정책 총괄 전담기구 설치

  • 디지털혁신 초점 2차관실만 ‘2실 8국 30과’ 확대 개편

최기영표 ICT 조직이 완성됐다. 인공지능기반정책관(AI국)이 신설됐고, 네트워크 관련 정책을 총괄 조정하는 전담기구(네트워크정책실)가 설치됐다. 논란이 됐던 ‘정보네트워크정책관’ 명칭변경은 결국 ‘정보보호’까지 넣어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국)’으로 개편, 확정됐다.

최기영 장관 취임 후 첫 조직개편으로, 인공지능‧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 분야 혁신에 초점이 맞춰졌다는 분석이다.

5일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과기정통부는 4차산업혁명의 핵심동력인 D․N․A(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기반 강화를 위해 제2차관실 ICT 조직을 기존 1개실에서 2개실 체제로 개편하고, AI국을 추가 신설했다.

이에 따라 2차관실 ICT 조직은 기존 1실 7국 28과에서 2실 8국 30과로 확대 개편됐다. 제1차관실 쪽 과학 조직은 변화를 주지 않았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AI국 신설은 각 부서에서 개별사업에 따라 분담하는 방식으로 이뤄져 총괄하는 전담부서 신설 필요성이 대두됐다. 또 네트워크 분야 또한 5G(5세대 이동통신)로 네트워크의 물리적 안전성 확보가 절실한 상황이었던 점이 이번 조직개편에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과기정통부 조직개편안(붉은색이 신설부서).[표= 과기정통부]


조직개편 내용을 보면, 우선 정보통신정책실에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을 신설, AI, 빅데이터, 혁신인재 양성 분야 정책 기능을 대폭 강화시켰다.

인공지능기반정책관에서는 데이터‧AI 간 융합을 통한 혁신서비스, 블록체인 등 플랫폼 기술 개발 지원 및 혁신과 성장을 이끄는 인재양성 업무에 주력하게 된다.

또한 기존 인터넷융합정책관을 ‘정보통신정책관’으로 개편했다. 규제혁신, 디지털 포용정책, 산업‧사회 각 분야 디지털화 등 디지털 혁신을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한 명칭 변경이다.

이와 함께 네트워크에 기반을 둔 정보보호, 방송‧통신 정책 전반의 종합컨트롤 타워역할을 수행할 네트워크정책실을 신설했다. 기존 별도 국으로 있던 통신정책국과 방송진흥정책국이 네트워크정책실 내로 들어오게 됐다.

특히 변화하고 진화하는 위협에 대한 대응기능 강화를 위해 현재의 정보보호정책관을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으로 확대 개편했다. 네트워크의 물리적 위험과 사이버 침해를 포괄하는 통합적 네트워크 보안 등 네트워크 종합관리기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민이 불편을 겪는 통신재난 등의 안전사고에 대비, 상시 대응력을 키우는 역할을 맡는다.

최기영 장관은 “이번 조직개편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정비된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DNA 정책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과기정통부 세종청사 전경.[사진= 송창범 기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