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내 이낙연 여의도 복귀론 부상…선대위원장 카드 꺼낼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19-11-03 16: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총선 치를 '당 간판' 쇄신 필요성 대두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 이낙연 총리의 연내 당 복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해찬 체제의 한계를 극복하고 내년 총선을 대비해 당 전체의 근본적 인적쇄신을 추동하기 위해서라는 배경 때문이다.

3일 민주당 내 여론에 따르면 이 총리가 당에 복귀하면 연말 구성되는 선대위에서 공동 선대위원장을 맡아야 한다는 의견이 많은 상태다.

선대위원장 후보군으로는 원혜영 의원을 비롯한 중립 지대 인사와 김부겸 의원 등 지역을 대표하는 인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 상징적 외부 인사들이 꼽힌다.

여권 내부에선 그간 이 총리의 복귀를 놓고 분분한 추측이 엇갈려 왔다.

이미 최장수 총리 기록을 갈아치운 데다 유력 대선주자인 만큼 내년 총선 전에 복귀해 당에서 역할을 해야한다는 요구가 꾸준히 제기돼 온 반면 조국 정국 이후 개각요인 최소화를 원하는 지도부를 중심으로는 내심 총선 이후를 선호해온 것으로 전해져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심심찮게 이르면 연초 개각설이 흘러 나오면서 이 총리의 여의도 조기 복귀 관측에 점차 힘이 실리고 있다. 당장 내년 총선 이후 이 총리의 복귀를 여러 차례 건의한 것으로 알려진 이 대표도 다소 여지를 남겨 주목됐다.

이 대표는 지난달 30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 총리가 차기 대선주자로 지명도가 높아 내년 총선에서 역할을 해주길 기대하는 당원이 있다"며 "이 총리 의향뿐 아니라 인사권자인 대통령의 뜻이 매우 중요하며, 인사권자가 따로 있는 만큼 당이 더 말씀드리긴 적절치 않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 총리 역할론을 어느 정도 인정하는 한편으로, 인사권은 통치권자 고유의 영역이라는 점을 들어 판단을 유보한 것이다.

이 총리도 지난달 28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자신의 거취에 대해 "눈치 없이 오래 머물러있는 것도 흉할 것이고, 제멋대로 (처신)해서 사달을 일으키는 것도 총리다운 처신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당에서는 통상 총리의 내정부터 인사청문회를 거쳐 임명될 때까지 한 달 이상이 걸리는 만큼 이 총리가 조속히 거취 문제를 결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3일 광주시 동구 국립 아시아문화전당 야외광장에서 열린 광주학생독립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