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수소 생태계 구축 시범도시 연내 3곳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19-10-10 13: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수소 시범도시 모델(안) 예시. [제공=국토교통부]


수소를 주된 에너지원으로 활용, 수소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수소도시' 조성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10일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90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연내 3곳을 시범도시로 선정하겠다고 밝혔다.

정부가 그리는 수소도시는 도시 내 수소 생태계가 구축돼 수소를 주된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건강하고 깨끗한 도시를 말한다.

국토부는 수소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도시 내 생활권 단위 공간에 도시 활동의 핵심인 주거, 교통 분야에 집중해 수소 활용 기술을 실증하는 '수소 시범도시'를 지정하기로 했다. 생활권 단위는 수소 수급 여건에 따라 3~10㎢ 범위로 나뉜다.

선정은 공모를 통한다. 관할지역 내 일정 범위 안에 기본.특화 요소를 모두 포함하는 수소활용 계획을 수립한 기초 또는 광역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다. 시범도시 조성계획의 타당성.실현가능성, 수소 정책 추진 의지 등을 평가 항목으로 삼는다.

오는 17일 국토부 홈페이지 공고를 시작으로, 사업계획을 접수한 후 공정한 평가를 거쳐 오는 12월 발표될 예정이다.

선정된 지역에는 수소 친화 도시계획(MP) 수립비와 연료전지·파이프라인·수소 통합운영센터 등 핵심인프라 구축비를 포함한 총사업비(290억원 한도)의 50%가 국비로 지원된다.

이 사업비를 바탕으로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한 공동주택(연료전지 440㎾급 설치), 상업빌딩(100㎾급), 통합운영플랫폼(센터), 수소 배관, 도시가스 추출기 등이 들어선다.

시범도시의 공동주택 단지, 개별 건축물은 수소를 냉·난방, 전기 등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 또 도시 내 수소에너지 기반 교통체계도 구축된다. 복합환승센터, 주차장, 버스 차고지 등에 수소차·수소 버스 충전소가 설치된다.

시범도시의 수소 공급·저장·이송 현황, 안전성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관리하는 통합운영센터도 운영한다. 폭발 위험이 있는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데 따른 안전 대책도 마련된다. 사고 발생 시 시스템이 자동 정지되는 안전제어시스템이 의무적으로 갖춰질 예정이다.

국토부는 수소 시범도시의 조성 완료 시점을 2022년께로 예상하고 있다.

이상주 국토부 도시정책과장은 "수소 시범도시 추진으로 도시 내 수소 생태계가 조성돼 주민들이 편리하게 수소를 활용하고, 이로 인해 수소 경제 활성화가 촉진될 것"이라며 "수소 시범도시는 주민들의 안전에 대해 우려가 있는 만큼 수용성 확보를 위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추진, 안전한 시범도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