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훈, 방미 결과 '쉬쉬'..."北이 어떤 핑계 잡아낼지 몰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10-10 08: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스톡홀름 노딜' 후 2박 3일 방미 일정 마치고 귀국

  • "중재자 행세"...北 비난 의식한 듯 말 아끼는 모습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스톡홀름 노딜' 이후 2박 3일간 방미 일정을 마치고 9일(현지시간) 귀국길에 올랐다.

이 본부장은 북·미가 지난 5일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진행한 비핵화 실무협상이 결렬된 직후 미국을 방문했다.

이 본부장은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다키자키 시게키(瀧崎成樹)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한·미, 한·일, 한·미·일 협의를 진행, 실무협상 결렬 이후 후속 조치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 본부장은 이날 워싱턴D.C. 덜레스 국제공항에서 취재진들과 만나 "방미 기간 한미, 한일 협의를 가졌고 한미일 협의도 가졌다. 서로 심도 있는 협의를 가졌고 앞으로 상호 공조하면서 비핵화 문제의 진전을 갖기 위한 공동의 노력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미 측 분위기를 묻는 질문에는 "그런 데 대해서 얘기를 안 하기로 했다"고 말을 아꼈다. 이어 '전체적인 분위기가 어땠느냐'는 물음에도 "그 얘기도 하면 안 돼요"라고 선을 그었다.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북미 실무협상 재개를 앞두고 한미 북핵협상 수석대표 협의를 위해 지난달 19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미국으로 출국하기에 앞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감해서 그런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민감보다 북한이 어떤 핑계를 잡아낼지 모르니까요"라고 답했다. '트집을 말하는 거냐'는 물음에 "트집이라기보다 지금부터 조심하는 거죠"라고 밝혔다.

또 '분위기 자체도 얘기하기 어려울 정도로 서로 조심하는 거냐'는 물음에는 "예, 서로 다 지금부터는…"이라고 전했다.

앞서 북한 입장을 대변하는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는 지난 8일 방미한 이 본부장을 겨냥, "외교부 본부장을 급히 워싱턴으로 파견하였으나 내외여론은 미국의 눈치를 살피느라 볼장을 못 보는 남조선이 도대체 무슨 역할을 한다는 것인가 하고 아연해 하고 있다"하면서 한국의 중재자 역할을 비판한 바 있다. 이를 의식한 이 본부장이 이처럼 신중한 태도를 보이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뒤따른다.

이 본부장은 전날 미 국무부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났을 때도 미 측 인사들과의 면담 결과를 간략히 설명한 후 "말 안 하기로 했다. 질문은 안 받기로 하겠다"며 말을 아낀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