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부산시, 전담조직 추진단 출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 박동욱 기자
입력 2019-09-27 07: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유재수 경제부시장은 “7년 이내 블록체인 세계 시장 10배 이상 성장"

 

부산시 청사 전경. [사진=박동욱 기자]


지난 7월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부산시는 27일 전담 조직인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추진단' 출범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추진단은 블록체인 산업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조직체계로 △운영위원회 △행정지원팀 △법률자문단 △기술혁신센터로 구성된다. 운영위원회는 전국 블록체인 전문가들로 구성된 부산시장의 자문위원회 성격이며, 행정지원팀은 부산시에서 맡는다.

법률자문단은 블록체인 관련 법률전문가를 중심으로 구성하고 블록체인 사업이 실정법에 맞는지, 예외를 인정받아야 하는지 등의 문제를 선별하는 역할을 한다. 기술지원센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함께 블록체인의 기술적 문제를 다룬다.

운영위원회에서는 실증기간 동안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조례 및 가이드라인을 수립하고 블록체인 관련 산업의 방향성을 제시해 부산이 글로벌 블록체인 중심지로 성장할 전략을 만든다.

시는 블록체인 특구 지정과 이번 추진단 출범으로 부산형 블록체인 생태계를 조성하고, 글로벌 블록체인 허브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부산형 블록체인 생태계’는 선불전자지급수단인 디지털바우처를 발행・유통하여 공공안전, 관광, 물류 사업의 참여자에게 개인정보, 위치정보와 제보영상 등을 제공하는 대가로 일정액의 디지털바우처를 보상하는 디지털 경제구조이다.

유재수 경제부시장은 “앞으로 7년이면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10%가 블록체인 플랫폼에서 발생할 전망이며, 시장은 10배 이상 성장할 것"이라며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사업을 적극 발굴해 부산만의 특구가 아닌 글로벌 블록체인 허브로 도약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고 전했다. 

한편, 부산 블록체인 특구에서는 △미래형 물류체계 구축 △스마트투어 플랫폼 구축 △공공안전 영상제보 및 데이터 거래 플랫폼 구축 △디지털 바우처 발행 등 4가지의 실증 사업을 진행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