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의적 보도...법적 대응 검토” “억측이 진실 가려”...조국 장관 측 ‘불편한 심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용진 기자
입력 2019-09-23 16: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네티즌 "우리가 조국이다" 실검 전쟁 돌입


검찰의 압수수색에 이어 검찰 측에서 흘러나온 정보가 언론에 여과없이 보도되자 조국 법무부 장관이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공인으로서 견뎌왔지만 지나치게 악의적인 보도가 반복되고 있다는 것이다.

조 장관 관련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은 한인섭 한국형사정책연구원장 역시 “과도한 억측이 진실을 가리지 않았으면 한다”라며 검찰의 ‘언론플레이’를 에둘러 비판했다.

조국 장관은 23일 오전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며 기다리고 있던 기자들에게 “지금까지 가족 관련 수사에 대해 일체 언급을 하지 않아 왔다”면서 “그런데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십 관련 서류를 제가 만들었다는 오늘 보도는 정말 악의적”이라고 말했다.

또한 “공인으로서 여러 과장 보도를 감수해왔지만 이것은 정말 참기가 어렵다”면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을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부인 정경심 교수의 출석과 관련해서도 “당연히 검찰수사에 응할 것”이라며 일부 언론의 소환거부 주장을 일축했다.

앞서 일부 언론에는 조 장관 측이 검찰에 임의제출한 PC 하드디스크에서 ‘지난 2009년 발급받은 서울대 공익법센터 인턴증명서 파일이 발견됐다’라는 등 조 장관이 인턴증명서를 위조했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또, 일부에서는 검찰의 소환요구를 정 교수 측이 거부했다며 체포영장 청구를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까지 나온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법조계에서는 “사실관계나 증명력이 검증되지 않은 일방적인 주장”이라며 “이 정보가 검찰 측에서 나왔다면 ‘피의사실 공표’가 아니라 정략적이고 악의적인 언론플레이”라는 지적도 일고 있다.

한인섭 원장도 SNS를 통해 입장을 내고 “정치적 폭풍 속에서 진실이 제 모습을 드러내기란 참 어렵다”면서 “일일이 대응하지 않는다고 해서 그 의혹이 곧 사실이 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언론에 보도되는 의혹들 대부분이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한 원장은 “컴컴한 복도에 숨어 있던 기자와 갑자기 맞닥뜨려 쇼크상태에 이른 적도 있다”면서 “이웃들에게 피해를 줄 수 없어 잠시 거처를 옮겼더니 ‘잠적’이라 한다”며 언론의 취재행태와 보도내용을 꼬집기도 했다.

검찰과 언론의 행태를 비판하는 것은 두 사람뿐만 아니다. 소설가 공지영씨는 SNS를 통해 "70군데 압수수색을 하고도 아직도 나온 게 없다"며 "날 저렇게 털면 사형 당할 듯"이라고 말했다.  

또 "윤석열의 실수는 조국 대 야당의 문제를 이제 '국민vs검찰', '개혁vs수구'로 돌려놓았다는 것"이고 "국민의 턱 밑에 기소장을 들이민 것"이라면서  "군인들이 정치에 개입해 총과 탱크를 들이민 것과 다른가"라고 분개했다.

네티즌 역시 ‘우리가 조국이다’라는 문구를 실시간 검색어 상위에 랭크시키는 등 여론전에 나서고 있다. 일부 네티즌은 “2009년에 위조한 문서를 아직 가지고 있다니... 조국 장관은 10년째 같은 컴퓨터를 쓴다는 말이냐”라거나 "부인과 딸 털어도 안나오니 아들까지 털어보겠다는 것"이라며 검찰 수사와 언론 보도를 비꼬기도 했다.

[사진=공지영 페이스북 캡처]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