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호 태풍 링링 북상에 전국 피해 속출…"가로수 쓰러지고, 간판 날아가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성환 기자
입력 2019-09-07 15: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7일 기록적인 강풍을 동반한 제13호 태풍 '링링'이 북상 중인 가운데 전국적으로 피해가 속출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링링'의 중심은 이날 오후 2시 30분께 황해도 해주 남서쪽 30㎞ 지역을 통해 육상에 도달했다. 정오 기준 중심기압은 965hPa(헥토파스칼), 중심 부근 최대 풍속은 초속 37m(시속 133㎞)다. 초속 15m 이상 강풍이 부는 반경은 태풍 중심에서 360㎞다.

 

강풍에 쓰러진 아까시나무7일 오전 9시 40분께 서울 중구 서울시청 남산 별관 진입로에 있는 높이 15m 아까시나무가 강풍에 쓰러져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태풍이 수도권에 접근하면서 서울과 경기 지역에서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

서울 중부공원녹지사업소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40분께 중구 서울시청 남산 별관 진입로에 있는 아까시나무가 강풍에 쓰러졌다. 이 나무가 주차된 승용차를 덮치면서 차량 앞 유리가 파손됐다. 다친 사람은 없었다.

오후 12시 50분께 도봉구 창동 한 아파트 단지에서 가로수가 바람에 쓰러지면서 주차된 SUV 차량을 덮쳤다. 오전 11시 50분께 마포구 신촌로 한 건물 1층 매장의 통유리창가 강풍에 파손됐다. 인명 피해는 없었다. 오전 11시 14분께는 금천구 빌라 단지 일대에 정전이 발생해 1800여가구에 일시적으로 전기 공급이 끊어졌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 등에 따르면 전날 오후 9시 30분부터 이날 오전 9시까지 집중호우 및 강풍으로 인한 소방당국 안전조치는 133건으로 집계됐다. 

오산시에서는 지붕 시설물이 낙하했고, 경기 화성시와 여주시에서는 건물 창문 유리가 깨졌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 성벽에 덧대진 벽돌 시설물 일부가 떨어지기도 했다. 담 태풍으로 인한 인명 피해는 아직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대구·경북에서도 강풍으로 나무가 쓰러지고 간판이 떨어지는 피해가 잇따랐다.

이날 오전 7시 55분께 대구 중구 한 백화점 외벽 유리 일부가 강한 바람에 인도에 떨어졌다. 또 수성구 한 초등학교 신축 공사장 가림막 일부가 강풍에 무너졌다. 경북소방본부에는 현재까지 출동 신고가 56건 들어왔다. 도로와 아파트에 나무가 쓰러지고 건물 간판과 외벽 구조물이 추락하거나 건물 등 지붕이 날아갔다는 신고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경남 지역의 경우 이날 오후 1시 기준 경남소방본부에 99건, 창원소방본부에 33건 등 130건이 넘는 피해 신고가 들어왔다. 남해군, 사천시, 하동군, 합천군, 함안군, 창녕군, 밀양시 등지에서는 나무가 쓰러지거나 가로수가 도로로 넘어졌다. 또 경남 곳곳에서 집 지붕 일부가 바람에 날아가거나 외벽 패널이 뜯겨나가고 옥상 보일러 통이 넘어지는 등 건물 피해도 속출했다.

전북에서는 이날 오후 1시 기준으로 집계된 태풍 피해는 모두 19건이다. 도로와 가로수 등 공공시설 피해가 5건이고, 주택과 농작물 등 사유시설 피해는 14건으로 파악됐다.

이날 오전 임실군 덕치면 국도 27호선에서는 절개지의 바위가 도로 위로 떨어져 차량 통행이 한동안 제한됐고, 군산시 미룡동 한 도로에는 강한 바람을 견디다 못한 가로수가 쓰러졌다. 농작물 피해도 발생했다. 고창군 대산면의 5㏊ 규모 논에서 수확을 앞둔 벼가 쓰러져 복구 작업이 진행 중이다.

광주·전남에도 강풍 피해가 속출했다. 광주시·전남도소방본부에 따르면 수확을 앞둔 벼가 쓰러지고 가로수가 넘어지는 등 550여건 피해 신고가 접수됐다. 인명 피해는 없었으나 가로수가 쓰러졌다는 신고만 116(광주 40·전남 76)건 접수되는 등 강풍 피해가 대부분이었다. 침수 피해는 광주 남구 월산동 도로, 화순군 화순읍 주택, 무안군 삼향읍 아파트 등 3건이었으며 침수 직후 배수 작업이 모두 완료됐다.

전남에는 이날 새벽부터 가로수 전도, 신호등·간판·지붕 파손, 정전 등 400여건의 신고가 들어왔다. 목포시 북항에서는 피항해 있던 3천396t급 대형 해상크레인선이 강풍에 정박용 밧줄이 끊어지고 닻이 끌리면서 떠밀리는 사고가 발생했다.

대전과 세종, 충남에서 가로수가 쓰러지거나 간판이 파손되는 등 피해가 속출했다. 충남소방본부에 따르면 오전 7시 10분께 홍성군 금마면 부평리 한 도로에서 강풍에 가로수가 쓰러지는 등 충남에서 가로수가 쓰러지거나 간판이 흔들려 안전조치를 한 사례가 오전에만 96건에 달했다. 이외 간판 고정 9건, 실외기·주택·지붕 고정 23건 등 안전 조치를 했다.

충남 보령에서 1명이 숨지고 2명이 다쳤다.

이날 오전 10시 30분께 보령시 남포면에서 최모(75) 할머니가 강풍에 날아가다 추락했다.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숨졌다. 최 할머니가 트랙터 보관창고 지붕을 점검하던 중 불어닥친 강풍에 함석지붕과 함께 약 30m를 날아간 뒤 옆집 화단 벽에 부딪힌 것으로 알려졌다. 오전 10시 28분께는 보령시 성주면에서는 철골 구조물이 바람에 무너지면서 김모(67) 씨 집을 덮쳤다. 이 사고로 김 씨 부부가 다쳐 병원 치료를 받고 있다.

충북도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현재 가로수·수목 쓰러짐 51건 등 54건의 태풍 피해가 발생했다. 소방본부에도 간판, 지붕 파손을 비롯해 80여건의 태풍 피해가 접수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