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늬만 중금리대출'…저축은행 1등급자에도 15% 금리 부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대웅 기자
입력 2019-08-16 05: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저신용자 리스크 고신용자에 전가 지적

  • '금리단층 해소' 중금리대출 취지 무색

중금리대출을 판매하는 주요 저축은행들이 신용등급 1~3등급의 고신용자에게도 평균 15%대의 금리를 부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신용자의 부실 리스크를 고신용자에게 전가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저축은행업계 1위 SBI저축은행은 지난해 자체 중금리대출을 신규 취급하며 1~3등급자에게 평균 연 15.4%의 금리를 적용했다. JT친애(15.77%), OK(14.89%), 웰컴(14.57%), 페퍼(13.58%) 등 주요 저축은행들도 중금리대출을 받는 고신용자에게 15% 내외의 금리를 부과했다.

지난해 저축은행업계가 1~10등급자 모두에게 공급한 중금리대출의 평균 금리는 연 14.83%였다. 주요 저축은행들이 고신용자에게도 중·저신용자에 못지않은 대출 금리를 책정한 것이다.

올해 들어 고신용자가 적용받는 금리는 더 높아졌다. 지난 2분기 SBI저축은행은 해당 금리를 지난해 평균치(연 15.4%)보다 17bp(1bp=0.01% 포인트) 올렸다. 같은 기간 페퍼(42bp), OK(30bp), JT친애(10bp) 등도 고신용자 대상 금리를 각각 인상했다. 이는 금리인하기라 시중은행들이 대출 금리를 잇달아 내리는 것과 대조적이다.

중금리대출은 중금리 구간(연 5~20%)의 대출 공급이 부족해 나타난 '금리 단층'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정부가 판매를 독려하는 상품이다. 정부가 연간 가계대출 증가율을 일정 수준 이하로 막는 대출 총량규제를 시행하면서도 중금리대출을 규제 대상에서 제외한 것은 이 때문이다.

이에 저축은행업계도 중금리시장에 집중하고 있다. 저축은행이 지난해 취급한 중금리대출액은 전년 대비 113% 증가한 2조9000억원에 달한다. 금융권 전체 중금리대출 공급액(약 6조원)의 절반 수준이다. 하지만 고신용자에게 연 15%에 이르는 과도한 금리를 부과함에 따라 '무늬만 중금리대출'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저축은행들이 고신용자에게 과도한 금리를 적용하는 것은 이자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중금리대출은 취급액의 70% 이상을 4~10등급자에게 실행해야 하는 동시에 연 20% 미만의 금리를 적용해야 한다. 중·저신용자에게 20% 미만 금리로 돈을 빌려주면, 차주의 연체 가능성에 대비해 쌓는 대손충당금이 커져 이익을 압박하게 된다. 이를 상쇄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리스크 관리가 수월한 고신용자에게도 높은 금리를 적용해 이익을 내왔다는 분석이다.

조남희 금융소비자원 대표는 "연 2~3%에 불과한 조달금리(수신금리)로 고신용자에게까지 15%의 대출금리를 매기는 것은 마진을 최대한으로 남기려는 의도로밖에 볼 수 없다"며 "금리단층 완화를 위해 공급하기 시작한 중금리상품의 취지가 무색해졌다"고 꼬집었다.

다만 저축은행에서는 고신용자여도 10%대 중반의 금리를 적용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저축은행을 이용하는 고신용자 대부분은 은행 대출한도가 꽉 차서 넘어온다"며 "리스크 관리가 수월하지만은 않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