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이은 총기난사에 트럼프 책임론·총기규제 논쟁 후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9-08-05 11: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엘패소 총기난사 백인우월주의 증오범죄에 무게

  • 민주당 대선주자들 "트럼프가 증오범죄 부추겨"

지난 주말 잇따라 벌어진 두 건의 총기난사 사건으로 29명이 사망하면서 미국 전역이 충격에 빠졌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총기 규제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인종차별적 언사를 둘러싼 정치권의 공방도 뜨거워지는 모양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4일(현지시간) 미국 수사당국은 전날 오전 10시경 텍사스주 국경도시 엘페소 내 월마트에서 발생한 총격사건을 '국내 테러사건'으로 규정하고, 그에 맞게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사건으로 20명이 숨지고 26명이 다쳤다. 

엘페소 참사 후 불과 13시간 만인 4일 새벽에는 오하이오주 데이턴에서도 총기난사가 발생해 9명이 숨지고 26명이 다쳤다. 24살 용의자는 현장에서 경찰이 쏜 총에 맞아 사망했고, 희생자 중에는 용의자의 누이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범행 동기는 수사 중이다.

엘페소 총기난사의 범행 동기는 히스패닉계에 대한 증오 범죄로 기울어지는 분위기다. 총격범인 21살 백인 남성 패트릭 크루시어스는 앞서 자신의 SNS를 통해 이민자에 대한 노골적인 반감을 드러내는가 하면, "이번 공격은 히스패닉의 텍사스 침공에 대한 대응"이라며 범행 이유를 시사하는 글을 쓰기도 했다. 

지난달 28일 캘리포니아주 길로이 페스티벌 총기난사 사건 비슷한 증오 범죄 가능성이 제기된 상황에서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트럼프 대통령의 인종차별적 언사가 비극을 불러왔다는 트럼프 책임론이 제기됐다. 

트럼프 대통령의 인종차별적 발언은 한두번이 아니지만 최근엔 빈도가 잦아지고 수위도 높아지고 있었다. 지난달 민주당 유색 인종 하원의원을 향해 "너희 나라로 돌아가라"고 하거나, 흑인주민이 대다수인 볼티모어를 "쥐가 들끓는 혐오스러운 곳"이라고 말한 게 대표적이다.

고향이 엘페소인 베토 오로크 전 하원의원은 CNN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멕시코 이민자들을 강간범으로 몰아세우고 망명 신청자들을 기생충이라고 모욕하면서 백인에 잘못된 공포를 주입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코리 부커 상원의원,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 역시 트럼프 대통령이 증오 범죄를 부추기고 있다며 협공을 펼쳤다.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은 NBC뉴스를 통해 "어떤 식으로건 이번 총기난사의 책임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지우는 건 터무니 없는 주장"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을 엄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증오는 우리나라에 발붙일 곳이 없다"고 말하면서 책임론을 회피했다. 트위터로는 "이 나라 모든 사람들과 함께 오늘의 증오 행위를 규탄한다. 무고한 국민을 살상하는 행위를 정당할 수 있는 이유나 변명은 없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AP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내년 대선을 앞두고 보수 유권자를 결집하기 위해 인종적 적대감을 이용해왔다"면서 잇따른 총격사건으로 이런 전략에 제동이 걸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이참에 총기 규제 문제도 그냥 넘지기 않을 태세다.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이 전미총기협회(NRA)의 강력한 로비에 휘둘려 총기 규제에 소극적 태도를 보여왔다고 지적해왔다.

민주당 소속 낸시 펠로시 하원 의장은 4일 성명을 내고 "더는 안 된다. 공화당의 계속된 무대책은 무고한 남성과 여성,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엄숙한 의무를 손상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은 기자들을 만나 "우리는 전미총기협회를 이길 수 있다"며 총기 규제 강화 의지를 내비쳤다. 

미국에서는 올해에만 3명 이상이 사망한 총기난사 사건이 32건 발생해 125명이 사망한 것으로 집계된다.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