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日수출규제에 국제공조·항구적 대책 마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득균 기자
입력 2019-07-31 11: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日수출규제대책 민관정협의회 출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 두번째)이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일본수출규제대책 민·관·정 협의회 제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1일 "일본의 조치(수출규제)에 대해 국내 피해를 최소화하고 국제공조를 통해 항구적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일본수출규제대책 민관정협의회 제1차 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홍 부총리는 "오늘 출범한 협의회는 민관정이 머리를 맞대고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는 의미있는 자리"라며 "여야와 노사 그리고 정부가 국민과 함께 힘을 모아 대응한다면 충분히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일본은 그동안 자유무역주의로부터 최대한의 혜택을 누려왔다"며 "지난 6월말에 G20(주요 20개국) 오사카 정상선언문에서 공정무역, 비차별적 무역환경 조성을 강조했던 의장국 일본이 그 취지에 반해 비경제적인 사안을 경제 영역으로 끌어들여 특정 국가만을 대상으로 수출규제조치를 취한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생각을 한다"고 전했다.

홍 부총리는 "일본이 스스로의 국제적 신뢰를 손상시켰고 더 나아가 한일간 호혜적 협력을 훼손하며 글로벌 밸류체인 구조의 약화를 초래할 것"이라며 "일본이 수출규제의 확산 조치를 철회하고 합리적인 결정을 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날 협의회 출범에 함께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우리의 소재와 부품 장비 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도 차질없이 마련하고 집중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우리의 현실적 잠재적 능력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노력과 기업인들의 장기적 애로사항을 최소화하겠다"며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중장기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