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상반기 매출 23% 증가..."스마트폰·5G 효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9-07-30 19: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6월 매출 580억 달러...전년대비 23.2% 증가

  • 미국 제재에도 호조...미중 무역협상 방향 관건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가 미국의 집중적인 제재에도 불구하고 올해 상반기(1~6월) 매출을 전년 대비 23% 이상 끌어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CNN,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의 30일 보도에 따르면 화웨이의 상반기 매출은 580억 달러(약 68조 5270억원)로 전년 동기대비 23.2% 높았다. 스마트폰 사업과 5G(5세대 이동통신) 네트워크 사업이 호조를 보인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이 기간 스마트폰 출하량은 전년 대비 24% 늘어난 1억1800만대에 달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핵심 네트워크 장비 판매 등을 담당하는 통신 사업 부문에서는 1465억 위안(약 25조 1321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외신은 전했다.

화웨이가 미국의 제재를 받는 상황에서 좋은 실적을 낸 데 대해 시장의 관심이 모아졌다. 미국 정부는 국가안보에 해를 끼친다고 판단되는 외국기업을 수출제한 리스트(Entity List)에 올려 통제하고 있다.

지난 5월에는 화웨이를 수출제한 리스트에 올린 뒤 동맹국들에도 화웨이 제품을 쓰지 말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후 화웨이에 악재가 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왔다. 

량화(梁華) 화웨이 이사회 의장은 "미국의 압박으로 5G 제품 공급 등에 큰 영향을 받은 건 없다"면서 "화웨이 휴대전화 신제품에 안드로이드 시스템을 계속 적용할지 여부는 미국 정부에 달려 있다"고 밝혔다. 

블룸버그통신은 "미국의 화웨이 제재가 지난 5월에만 영향을 미쳤을 뿐 최종 결과에는 완전히 반영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고 평가했다. 뉴욕타임스(NYT) 등은 미국과 중국이 재개한 무역 협상의 결과에 따라 화웨이의 향후 운명도 달려 있다"고 전했다.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30~31일 중국 상하이에서 류허 중국 경제부총리가 이끄는 중국 측 대표단과 무역협상을 벌인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