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총 조사위, ‘후원금 횡령 의혹’ 전광훈 목사 고발...“왕정시대처럼 문자해고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의종 인턴기자
입력 2019-07-29 14: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기총’ 이름 걸고 극우단체 계좌로 후원금 횡령한 의혹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가 대표회장 전광훈 목사를 후원금 횡령 의혹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한기총 조사위원회 관계자들은 29일 서울 혜화경찰서 민원실을 방문해 횡령‧사기‧공금착복 및 유용 혐의 등으로 전 목사에 대한 고발장을 냈다.

이병순 한기총 조사위원장 등 5인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뼈를 깎는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18차례에 걸쳐 한기총 행사를 했는데 모금이 (한기총이 아닌) 대국본 등 타 통장을 통해 입금됐기 때문에 이를 밝혀달라는 것”이라며 고발 전 이유를 밝혔다.

대한민국바로세우기국민운동본부(대국본)는 전 목사가 총재(대표)로 있는 극우단체다.

이어 이 위원장 등은 “지금은 왕정시대가 아니다”며 “한기총은 회비를 내서 (운영)하며 규정과 정관도 있고, 이를 지켜나가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경찰에서 (횡령) 액수를 밝혀야 할 것”이라고 전한 뒤 “조사위 조사결과에서 나온 것으로 한기총과 기독교, 대한민국을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한다는 각오로 왔다”고 덧붙였다.

앞서 한기총 조사위는 전 목사가 지난 2월 15일 대표회장으로 취임한 이후 10여 차례 한기총 이름으로 행사를 진행하며 후원금을 횡령한 의혹이 있다고 밝혔다.

이후 조사위는 전 목사가 후원금을 모집할 당시 후원 계좌 대부분을 한기총 명의가 아닌 대국본이나 전 목사 개인 계좌로 돌려놓아 빼돌렸다고 결론을 냈다.

전 목사는 조사위 조사결과가 나온 뒤 이 위원장을 문자로 조사위원 해고 통보했다고 알려졌다. 이에 이 위원장은 “해임하려면 임원회에서 조사하고 해임을 해야지 왕정시대 같이 말 안 듣는다고 ‘해임이야, 내일 해고야’라고 하는 것은 절차상 맞지 않는다”고 밝히기도 했다.

또 전 목사는 후원금 횡령 의혹 외 한기총 직원 6명에 대해 임금을 체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직원들은 지난 6월부터 2개월 연속 급여가 지급되지 않았으며, 밀린 임금 규모는 총 3000~4000만 원 가량 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한기총 사무실 임대료를 장기 체납한 것도 확인됐다.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연합회관 15층에 입주한 한기총 사무실은 월 1000만 원의 임대료를 낸다. 하지만 전 목사가 취임한 후 지난 3월부터 5개월 동안 임대료를 체납했다.

한편 전 목사 측은 조사위의 기자회견에 앞서 반박 보도자료를 통해 “아직 감사 보고서와 회계 결산이 없는 상황에서 대표회장의 공금 횡령을 거론하는 것은 절차를 무시하는 행위”라고 전면 부인했다.
 

 '대통령 하야' 주장으로 논란을 빚은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전광훈 목사가 27일 서울 청와대 앞에서 대통령 하야를 요구하며 집회를 열고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