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언론 "한·일갈등 출구 찾아야"…대화로 해결 촉구 나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기자
입력 2019-07-26 16: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주요 신문들 사설서 주장…"정치가 경제에 해를 끼쳐서는 안돼"

한·일 양국의 갈등이 깊어지는 가운데, 일본 주요 신문사들이 일제히 해결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마이니치를 비롯해 아사히, 마이니치, 도쿄 신문 등은 사설을 통해 양국간의 공방이 계속될 경우 양국관계가 돌이킬 수 없게 될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신문들은 최근 세계무역기구(WTO) 일반이사회에서 양국 대표가 수출규제를 둘러싸고 설전을 벌인 상황을 언급하면서, 한국과 일본 모두 현재의 강경한 자세에서 물러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아사히신문은 26일 '한일 대립…설전보다 이성의 외교를'이라는 제목의 사설을 내보냈다. 사설은 최근 WTO에서 한·일 갈등이 국제적인 문제로 부상했다고 지적했다. 또 일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의 화이트리스트 제외에 대해서 한국뿐만 아니라 일본 경제에도 타격을 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사설은 "수출 규제 배경에는 아베 총리와 다른 각료들이 당초 언급한 것처럼 '징용공' 문제를 둘러싼 한국 정부에 대한 불신이 있다"면서도 "그러나 정치·역사 문제를 무역관리(수출규제)로 연결하는 것은 자유무역을 지지하는 일본의 원칙을 훼손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사히신문은 "한일 양국은 이제 서로를 비난하는 악순환에 빠졌다"면서 "특히 외교 책임자가 사태를 악화시키는 것에 한탄스럽다"고 지적했다. 한국에 "무례하다"는 발언을 하면서 외교적 물의를 빚은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의 태도를 비판한 것이다. 

신문은 또 문재인 대통령도 일본을 넘어서자는 발언 등 국민감정은 자극하면서도 징용배상 판결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일본이 요구하는 중재위 설치에 응하지 않고 구체적인 대응책을 내놓지 않는 등 무책임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사설은 "한국과 일본은 안보와 북한 문제 등 협력해야 할 부분이 많다"면서 "이달말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한·미·일 및 아시아 고위관계자들이 모임에서 반감을 부추기는 설전이 아닌 이성적인 외교를 기반으로 만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이니치신문 역시 '한·일, WTO(세계무역기구)서 공방…이 연장선 위에 출구는 없다'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수출 규제를 놓고 WTO 일반이사회에서 양국 대표가 설전을 벌인 상황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마이니치는 한국과 일본 정부 모두가 강경 자세로 일관하고 있어, 이대로는 대립이 격화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 정부가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 제외를 강행한다면 일본 제품의 불매 운동 등 민간 차원에서 반일 운동이 확산하면서 결국 '보복의 악순환'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비판했다. 

사설은 "아무리 대립하더라도 출구를 찾기위해 노력하지 않으면 외교라고 할 수 없다"면서 문제 해결에 양측이 나설 것을 촉구했다. 또 한·일 양국은 밀접한 밀접한 경제와 민간 교류가 있었던 관계라면서 정부는 정치문제가 경제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일본 정부가 냉정하게 대응할 것을 촉구했다. 

마이니치 역시 한국정부에는 징용배상 판결과 관련해 일본 정부의 중재위원회 설치 요구에 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WTO 협정이라는 국제법의 준수를 (일본 정부에)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징용문제에서도 국제법을 감안해 대응해야 한다는 것이다. 

도쿄신문은 '한·일 WTO 냉정하게 대화해 해결을' 이라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분쟁을 한시라도 빨리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WTO 분쟁 처리에 2년 이상 걸릴 것이라면서, 장기간 갈등이 이어질 경우 양국 국민감정은 악화할 수 있기 때문에 대화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표적인 우익보수 신문인 산케이 신문은 'WTO에서 한일 공방. 정보전에 대한 대비를 철저하게'라는 사설을 통해 경계심을 드러냈다. 신문은 이번 WTO 일반이사회에서 한·일 공방이 평행선으로 끝났지만, 이전에 한국이 후쿠시마산 수산물 금지 조치를 지켜낸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