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北김정은 비핵화 의지 믿어…외교적 협상 해결책 확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19-07-26 09: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블룸버그 TV 인터뷰서 밝혀…북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후 첫 공식입장

[사진=AP·연합뉴스]


북한이 지난 25일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데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북한과 외교적 협상을 통한 해결책이 있다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25일(현지시간) 블룸버그 TV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2발의 단거리 탄도 미사일을 발사했다. 김정은과의 비핵화 협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는가'라는 질문을 받고 "모두가 협상을 준비하면서 지렛대를 만들고 상대편에 대한 위험요소(리스크)를 만들려 한다"고 답변했다.

이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북미 실무협상에서 북측의 협상력을 높이기 위한 지렛대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의미로, 북측의 도발에 대한 폼페이오 장관의 첫 공개 반응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가 외교가 작동하길 원한다는 것,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한 비핵화 약속을 이행하길 원한다는 것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일관돼 왔다"면서 "(판문점 회동 당시)김 위원장은 나에게 무려 6차례 이상 (비핵화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북한과) 외교적으로 나아갈 길과 협상을 통한 해결책이 있다고 여전히 확신한다"며 "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우리 팀과 협상할 그의 실무팀을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고 강조했다.

실무협상 재개 시기와 관련해서는 "두어주 내에 이뤄질 것으로 나는 기대한다(It will be in couple weeks, I anticipate)"고 답변했다.

이어 "날짜보다 더 중요한 것은, 우리가 2주가 됐든 4주가 됐든 6주가 됐든 기다려서 (북미 실무협상) 팀들이 만났을 때 생산적인 대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면 그것이 진정한 목표"라며 "2주든 4주든 6주든 걸린다면 그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