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홍콩 시위대 돕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9-07-19 21: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입법회 점거 혐의로 피소 위기인 시위대 인권보호

  • 차이잉원 총통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적절히 대우"

홍콩 주권 반환 22주년을 맞은 1일(현지시간)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완전 철폐를 요구하는 대규모 시위대가 홍콩 거리를 메우고 있다. l[사진=AP·연합뉴스]

대만 정부가 홍콩 ‘범죄인 인도법안(송황법)’ 반대 시위대를 돕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섰다. 홍콩의 의회 격인 입법회를 점거한 혐의로 기소위기에 놓인 이들이 대만으로 피신하자, 이들의 체류를 위해 힘쓰기로한 것이다. 

19일 대만 자유시보에 따르면 홍콩 시위에 참가한 30여명의 시위자들이 최근 대만에 도착해 정치적 망명을 모색 중이다. 이들은 현재 대만 각 지역에서 비정부기구(NGO)의 보호를 받고 있다.

이들을 대신해 대만 정부와 교섭 중인 한 관계자는 "대만 측이 이번 일을 조용히 처리하기를 희망하고 있다"면서 "대만으로 피한 시위자들이 홍콩 경찰에 체포 또는 기소를 당한 기록이 없어야 한다는 조건을 내걸었다"고 전했다.

다만 대만에는 망명법이 따로 없어 정치적 망명 명목의 장기 체류가 불가능하다. 이에 따라 당국은 이들의 비자 기간을 연장해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도 이를 지지했다. 차이 총통은 카리브해 세인트루시아를 방문한 자리에서 "홍콩에서 온 동지들은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적절한 대우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