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통위, '日 경제보복 규탄' 결의안 채택 무산…여야, 이견 보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승훈 기자
입력 2019-07-17 18: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與 "초당적으로 문제 해결해야"

  • 野 "전문가 의견 필요"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17일 전체회의를 열고 ‘일본 경제보복 규탄’ 결의안을 상정하려고 했지만, 여야 의원들의 이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보류됐다.

특히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결의안 채택이라는 큰 틀에는 동의했지만, 각론에 보완 사항이 있다고 밝혔다.

한국당 외통위 간사인 김재경 의원은 “기본적으로는 우리가 의견일치가 돼서 초안을 만들기는 했지만 청와대에서 5당 대표들간 회동이 있고 또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이 좀 더 필요한 부분이 있을 것 같다”며 “결의안 채택에 이견이 없지만, 논의는 이정도로 종결해놓고 의결은 차후에 하자”고 했다.

이정현 무소속 의원은 “자유무역의 원칙을 일본 스스로가 배반·파기하는 정말 어처구니 없는 이런 부분들이 (결의안) 내용에 포함됐으면 하는데 이런 부분들이 빠져있는 것에 대해 굉장히 유감”이라며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반면 송영길 민주당 의원은 “일단 기본 합의안대로 의결하고 내일 청와대 회동도 있는데 저희가 초당적으로 이 문제에 대처한다는 원칙을 밝히는 것이 시의적절하다고 보여진다”며 의결을 요구했다.

같은 당의 박병석 의원도 “시의성이 필요한 상황이고, 설사 내일 대통령과 5당 대표회담이 열린다하더라도 크게 보면 이 기조일 뿐만 아니라 국회의 역할과 당대표의 역할은 별개의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일단 의결을 하고 만약 중대한 변화의 상황이 생기면 그때 같이 논의하는 것이 지금의 시급성에 비추어봤을 때 적절한 결정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했다.

정병국 바른미래당 의원도 “내일 당대표들의 회담은 회담이고 저희가 해야 할 역할은 해야 한다"며 "회의 시기를 늦출 이유는 없다고 본다”고 공감했다.

이에 김재경 의원은 “우리가 만든 초안에 대해서 무슨 트집을 잡겠다는 게 아니다”라면서 “다만 후속적인 일들에 대비해서 만약 19일 본회의에서 결의안을 (채택) 하기로 의사일정에 합의가 되면 30분 전이든 1시간 전이든 결의해도 아무 문제가 없다”며 의결을 유보할 것을 재차 당부했다.

결국 윤상현 위원장은 여야 간사간 추가 협의를 하도록 주문하고 결의안 의결을 미루기로 했다.
 

국회 외통위 참석한 강경화-김연철 장관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과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9일 오후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의사진행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